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8일 검찰의 기소에 대해 “억지 기소”라며 “국민과 사법부를 믿고, 국민의 충직한 일꾼으로서 민생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와 검찰을 향한 전면전을 예고한 뒤 비상체제로 전환했다.

이 대표는 이날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후 페이스북에 “권력으로 상대의 먼지를 털고, 발목 잡기로 반사 이익을 노리는 정치는 국민의 외면을 받을 것”이라며 “아마추어 보복 정치를 중단하고 민생 경제 위기 극복에 힘을 모을 때”라고 썼다. 그는 당 대표 취임 이후 윤석열 대통령에게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을 언급하며 “민생과 경제 회복을 위해 언제든 초당적 협력을 하겠다. 절차도 형식도 관계없다”고 밝혔다. 이어 “추석 직후에라도 바로 만나 지금 정치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국민께 답해드리자”고 요청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 대표가 기소되자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해 대책을 논의했다. 이 대표는 참석하지 않았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났다”며 “야당 대표를 제물 삼아 윤석열 대통령 본인의 무능과 실정을 감춰보려는 저열하고 부당한 최악의 정치 기소”라고 규탄했다. 이어 “역대 어느 정권도 말꼬투리를 잡아 대선 경쟁자를, 그것도 제1야당 대표를 법정에 세운 적은 없었다”며 “공정과 상식을 허문 채 브레이크 없는 폭주를 이어가는 윤석열 검찰 공화국을 국민과 함께 막아내겠다”고 말했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추석 연휴를 노리고 짜인 각본대로 이뤄진 야당 탄압 기소 쇼이고 부당한 정치 탄압”이라고 비판했다. 김건희 여사에 대한 수사와 이 대표 부부를 겨냥한 수사의 형평성 문제도 거론하며 “윤 대통령과 김 여사에 대해선 형식적인 수사만 거듭하다 무혐의 처분을 내리는 등 살아 있는 권력에는 면죄부를 줬다”고 지적했다.

원내 다수당인 민주당은 169석을 무기로 반격 채비에 나섰다. 전날 당론으로 발의한 ‘김건희 특검법’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해 여당을 압박하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다.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이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맡고 있는 데다 여야 합의에 따른 통과가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민주당은 이와 별도로 윤 대통령 집무실과 사저 공사 관련 사적 수주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준비하는 진상규명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