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인천 계양을)의 배우자 김혜경씨가 지난달 23일 오후 경기 수원시 장안구 경기남부경찰청에서 '법인카드 유용 의혹' 관련 조사를 마치고 나오고 있다. 사진=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인천 계양을)의 배우자 김혜경씨가 지난달 23일 오후 경기 수원시 장안구 경기남부경찰청에서 '법인카드 유용 의혹' 관련 조사를 마치고 나오고 있다. 사진=뉴스1
'경기도 법인카드 유용 의혹' 관련 수사를 받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배우자 김혜경씨가 검찰에 출석했다. 공직선거법 공소시효 만료를 이틀 앞둔 출석이다. 지난달 31일 경찰이 검찰에 해당 사건을 송치한 지 일주일 만이다.

김씨는 7일 오후 1시40분께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검찰청에 출석했다. 수원지검 공공수사부(부장 정원두)의 출석 요청에 응한 것이다.

김씨는 과거 이 의원이 경기지사에 당선된 직후인 2018년 7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측근인 전 경기도청 별정직 5급 배모씨가 경기도청 법인카드로 자신의 음식값을 치른 사실을 알고도 용인한 혐의(업무상 배임)를 받고 있다.

배씨의 법인카드 유용 규모는 총 150여건, 2000만원 상당으로 파악됐다. 이중 김씨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법인카드 유용 액수는 20여건, 200만원 상당으로 추정됐다. 김씨 측은 법인카드 유용 의혹에 대해 인지하지 못했다고 주장해왔으나 경찰은 김씨를 이 사건 공모공동정범으로 보고 검찰에 넘겼다.

김씨는 또 이 대표가 민주당 대선 경선 출마 선언 후인 지난해 8월 2일 서울 모 음식점에서 당 관련 인사 3명 및 자신의 운전기사·변호사 등에게 도합 10만원 상당의 식사를 제공해 공직선거법을 위반(기부행위 제한)한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이달 9일이 선거법 공소시효 만료일인 만큼 이르면 8일 김씨에 대한 기소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지난달 31일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이 사건을 검찰에 송치했다. 같은달 23일 김씨는 경찰에 소환돼 5시간가량 조사를 받기도 했다.

한편 검찰은 김씨 소환에 앞서 지난 5일 이 사건 핵심 인물인 배씨를 불러 12시간 넘는 고강도 조사를 벌였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