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위원회 인사 주목…재난·재해대응 조직 정비 가능성도
전문가 "김정은 참석 가능성 낮아…최근 여러 회의서 메시지 내놔"
북한 최고인민회의 오늘 개최…김정은 참석 여부 주목
북한이 남측의 국회에 해당하는 최고인민회의 정기회의를 7일 개최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종식을 선언하며 일상 회복에 속도를 내는 한편, 7차 핵실험 준비를 마치고 언제든 전략적인 도발에 나설 태세를 갖춘 가운데 열리는 회의인 만큼 관심이 집중된다.

미중러의 전방위적인 전략경쟁 속에서 북한도 나름의 전략적 선택을 놓고 고민하는 만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이번 회의장에 나와 대내외 메시지를 내놓을지도 주목된다.

지난 8월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21차 전원회의에서 공개한 이번 정기회의 안건은 ▲ 사회주의 농촌발전법 ▲ 원림녹화채택 관련 문제 ▲ 조직 문제 등이다.

이 가운데 최대 관전 포인트는 남한의 국무회의와 비슷한 국무위원회 인선과 내각의 조직 정비라고 전문가들은 관측한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북한은 최근 당 정치국 회의와 비서국 회의 등 당 관련 회의를 연이어 개최하고 당 내부 인사 교체를 단행했다"며 "당 인사와 맞물려 최고인민회의에서도 후속 국가기관 인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북한은 일반적으로 당 전원회의나 정치국 회의를 열어 당 인사를 단행한 이후 최고인민회의에서 국무위원회와 내각 부처 인사를 해왔다.

코로나19 확산 대처 과정에서 정치국 구성원을 대폭 물갈이한 만큼 국무위원도 교체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그중 정치국 후보위원에 오른 최선희 외무상의 국무위원 진출이 점쳐지며, 리병철 당 정치국 상무위원 겸 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의 국무위원 선출 여부도 주목된다.

아울러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6월 당 비서국 회의에서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당내 규율 문제를 질타하고 조직·기구적 대책 마련을 주문한 만큼 재해·재난 상황 대응에 허점을 보인 내각 조직을 보완하기 위한 조치가 구체화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이 최고인민회의 개회를 앞두고 지난 4~5일 김정은 주재로 국가재해방지사업총화회의를 열어 국가의 재해방지 대책과 실행 방안을 마련한 것도 허점을 보인 내각 조직 정비를 예고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김 위원장의 최고인민회의 참석 가능성을 가늠하기는 어렵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은 "김 위원장은 최고인민회의 대의원이 아니고 최근 비상방역총화회의나 재해방지총화회의에서 국내외 메시지 발송을 마쳤다"며 "이런 점을 고려하면 김 위원장의 참석 가능성은 다소 낮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김 위원장은 집권 첫해인 2012년 이후 열린 총 16번의 최고인민회의 중 8번 참석했다.

북한은 2019년 8월 개정 헌법에서 김 위원장을 대의원으로 선출하지 않는다고 못 박았는데, 이후 김 위원장은 작년 9월 최고인민회의에 참석해 시정연설을 한 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불참했다.

이번 회의 결과는 그동안 북한의 보도 관행으로 볼 때 다음날인 8일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