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시·군 비상대책회의…태풍 상륙 전 분야별 막바지 점검 강조
[태풍 힌남노] 경남 "물적피해 감수하더라도 사전 대피로 인명피해 막아라"
박완수 경남지사는 5일 "태풍 북상으로 물적 피해가 나더라도 위험지역은 사전 대피해 인명피해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지사는 이날 도청에서 도내 18개 시·군과 영상으로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산사태 우려지역 등에 대해 경고 발령 전에 사전 대피해서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며 "태풍이 5일 자정 이후부터 아침에 상륙하므로 대처하기 쉽지 않은 시간대여서 선제 통제를 하지 않으면 산사태나 해일로 인한 인명피해 발생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불편하더라도 위험지역 도민은 대피 시설로 대피하도록 해야 한다"며 "피해 발생 시 현장 출동하는 공무원은 선조치 후보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서 경남도는 분야별 태풍 대비상황을 점검했다.

전 공무원 3분의 1 이상이 24시간 비상대기 근무를 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재대본) 비상 3단계를 이날 오전 9시부터 가동했다.

도내 침수 우려가 있는 지하통로와 주차장 등에 대해 지난 4일부터 통제했거나 이날 오후부터 통제할 계획이다.

도소방본부 신고 전화 22대를 태풍피해 신고에 대비해 90대로 확대하고, 피해 대처를 위한 장비나 인력 동원을 위해 신고내용을 유관 부서와 기관에 즉각 전파한다.

산지형으로 건립돼 피해가 우려되는 태양광 시설 중 현재 건설 중인 30개소에 대한 점검을 이날 오전 중 마칠 방침이다.

도시개발사업장 1천700여곳 중 지하 터파기 현장과 절토면, 옹벽 등은 출입 통제하고 배수로 정비와 양수기를 배치했다.

함양산삼축제는 5일부터 7일까지 중단하는 등 각종 축제장 안전조치도 진행 중이다.

도내에는 1만5천여척의 여객선과 어선이 피항 중이고 가두리양식장에서 일하는 외국인 노동자 200여명에 대한 사전 대피도 유도하고 있다.

경남도는 예비비를 포함해 총 630억원을 긴급 투입해 태풍 대비 및 피해 복구에 사용하고, 추후 필요하면 지역개발기금이나 통합재난안전기금을 추가로 활용할 예정이다.

박 지사는 대책회의 직후 거제 와현마을과 통영 동호동 등 침수피해가 우려되는 해안가 시·군 취약지구 현장 점검에 나섰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