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하자마자 사정당국 움직임 가시화에 방어전…"정치적 의도 다분"
野, '이재명 사건 檢 송치'에 "취임 첫날부터 사정 칼날…섬뜩"
더불어민주당은 29일 경찰이 이른바 '백현동 의혹'과 관련해 이재명 대표가 고발당한 사건을 검찰에 송치한 것에 대해 "사정기관의 본분을 저버린 경찰의 정치적 행태에 대해서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력 반발했다.

민주당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경찰은 제대로 수사나 하고 송치하는 것이냐"며 이같이 밝혔다.

이 원내대변인은 "윤석열 정권에 대한 충성심을 증명하기 위한 경찰의 행태가 눈 뜨고 볼 수 없는 지경"이라며 "이 대표의 취임 첫날 곧바로 조여 오는 사정의 칼날에 담긴 정치적 목적이 섬뜩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동안 제대로 된 조사도 없었다.

경찰의 요청에 이 대표가 서면 답변한 것 외에 관계자 조사조차 하지 않았다"며 "결국 경찰에게 무엇이 진실이냐는 중요하지 않았다.

애초부터 진실이 무엇이든 무조건 이 대표를 기소하겠다는 의도였음이 분명하다"고 했다.

그는 "더욱이 국회 국토위 답변이 선거법으로 묶을 수 있는 사안인지 의아하다"며 "선거법을 이용해 이 대표를 옴짝달싹할 수 없게 만들겠다는 정치적 의도가 다분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검찰과 경찰에 따르면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이 대표가 대선 후보로 선출된 이후인 지난해 10월 2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 경기도지사 자격으로 출석해 백현동 한국식품연구원 부지 용도변경 특혜 의혹과 관련한 답변에서 허위사실을 공표해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다는 혐의로 고발당한 사건을 지난 26일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송치했다.

이 대표의 취임 첫날부터 사정당국의 움직임이 가시화하자 방어전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박찬대 최고위원도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경찰과 검찰이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에 대한 '봐주기 수사'를 한다고 주장하면서 "문재인 정부 인사, 야당 인사에 대해서는 먼지털기식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