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지=뉴스1
사지=뉴스1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9일 "당의 위기는 새로운 비대위 출범으로 마무리 돼야 한다"며 "실무진들과 더 상의를 해 봐야겠지만 추석 연휴 전에 새로운 비대위가 출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신속하게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권 원내대표는 주말인 지난 27일 긴급 의원총회에서 5시간 격론 끝에 내린 결론과 관련, "현재 당이 비상상황이라는 것을 재확인했고 이에 따라 새로운 비대위 구성을 합의했다"며 "당이 석 달 가까이 혼란에 빠져있다. 이준석 전 대표의 성 상납 의혹으로 촉발된 윤리위 징계와 비대위 출범 가처분 인용, 과열된 내부 갈등 등 어려움이 쌓여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당헌당규의 미비는 정치적 혼란의 주요한 원인"이라며 "당헌·당규 정비후 새로운 비대위를 출범시켜야 혼란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당내외의 원내대표직 사퇴 압박과 관련해 권 원내대표는 "이미 의총에서 밝혔듯 원내대표로서 제 거취는 새로운 비대위 구성 이후 제가 스스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제 거취에 대해 갑론을박이 있다. 그러나 새로운 비대위 출범을 위해 원내대표로서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임무가 있다. 혼란을 마무리 하는 것"이라며 "저에게 주어진 직무와 의총 결정을 충실하게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단 한번도 자리에 연연해 한적이 없다. 지난 대선 기간 중에 사무총장 직도 우리 당 윤석열 후보의 당선을 위해서 제 스스로 사임했다"며 "제가 자리에 연연했다면 대선 일등공신으로서, 대선 기여자로서 인수위 참여나 내각 참여를 요구할 수도 있었으나 저는 그것도 일찍이 포기한 바 있다"고 말했다.

고재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