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원장 직무정지' 가처분 결정 대응 잇단 의견수렴
'비대위원장 직무대행 체제' 부각…지도부 책임론도 제기
주호영, 오후 의총 앞두고 비대위원·중진 릴레이 간담회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오후 국회에서 비대위원, 3선 이상 중진 의원들과 연달아 간담회를 갖고 전날 법원의 '비대위원장 직무 정지' 가처분 결정에 따른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후 4시부터 예정된 긴급의원총회를 앞두고 오후 2시 30분 비대위원, 오후 3시 당내 중진들과 각각 만나 현 상황을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라고 복수의 당 관계자들은 설명했다.

전날 법원이 효력정지 가처분 결정에서 이준석 전 대표의 손을 들어주면서 주호영 비대위는 출범 열흘 만에 좌초 위기에 처한 상황이다.

다만 당내에서는 이번 가처분 결정으로 주 위원장의 직무는 정지됐지만, 비대위원들의 지위나 구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해석하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비대위의 틀은 유지하되 권성동 원내대표가 비상대책위원장 직무를 대행하는 방식으로 당을 운영하겠다는 게 현 지도부의 구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일각에서 지도부 책임론이 제기되는 점은 부담이다.

직무대행 체제로 가되, 최근의 당 내홍 사태에 직접 연관이 덜한 새 원내대표를 선출해 자리를 맡겨야 한다는 주장을 펴는 물밑 움직임도 감지된다.

따라서 이날 의총에서는 권 원내대표에 대한 재신임 문제가 최대 현안으로 부각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하지만 9월 정기국회 개원을 목전에 두고 있는 상황에서 원내대표를 교체하는 것은 향후 원내 협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법원의 본안 판결은 물론이고 경찰의 이 전 대표에 대한 수사결과 발표 등이 줄줄이 이어지는 점에서도 잦은 지도부 교체에 대한 불안감이 있는 모습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