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4일 경기도 과천 법무부청사로 출근하며 지지자들이 보낸 취임 100일 축하 화환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4일 경기도 과천 법무부청사로 출근하며 지지자들이 보낸 취임 100일 축하 화환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5일 최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민주당 의원들과 설전을 벌인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향해 “말장난, 우기기, 거짓말, 물타기 등 4가지 스타일이 있다”고 직격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한 장관의 스타일은 기본적으로는 말장난이다. 장관의 무게감, 철학적 고뇌, 국정에 대한 책임감이 있다면 그렇게 대응할 수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법무부 인사정보관리단을 근거 없이 어떻게 설치할 수 있냐 물었더니 ‘위임할 수 없는 것이 원래 위임하는 것이다’라는 표현을 했다”며 “말이 안된다. 우리 헌법은 포괄 위임을 금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개별적이고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법률에 위임의 근거가 있어야 시행령으로 위임이 가능한데 위임할 수 없는 것을 위임하는 것이 위임의 본질이라고 얘기하는 것은 우기기다”고 했다.

이어 그는 “외국 갔다 오면 보고서 만들지 않는다고 했는데 그건 거짓말이다. 저는 만들었다”며 “권한쟁의 심판에 변호사 비용을 과다 지급한 거 아니냐는 의혹에는 법무부에 보수 규정이 없다고 했지만 훈령에 규정이 있다”고 반박했다.

박 의원은 “특별감찰관이 과거 썼던 경비들을 얘기를 하면서 본질은 김건희 여사 리스크가 있는 거 아니냐 했더니 물타기 해서 ‘(박 의원이) 장관 계실 때, 저 있을 때도 비용 집행한 거 아니냐’라고 되물었다”며 “본질은 여사 리스크이고 그것 때문이라도 특별감찰관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비용 타령으로 물타기를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권인숙 의원의 질문에는 ‘질문 같지 않다’며 오만함까지 보였다”고 덧붙였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소설 쓰시네’ 등 논란의 발언을 했고 박 의원도 장관 시절 큰 소리 친 적이 있지 않냐는 물음에는 “제가 장관 할 때 버럭 소리를 지른 자료화면 하나라도 대보셨으면 좋겠다”며 “다만 ‘왜 웃으십니까’라고 반문한 적은 있다”고 했다.

박 의원은 한 장관이 차기 대권주자로 거론되는데 대해서는 “코멘트 하고 싶지 않다”며 “지금 대통령 임기 100일 지났는데 그(런 얘기가) 나오는 것 자체도 맞지 않다”고 말했다.

서희연 기자 cub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