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사위 심사 안 할 시 패스트트랙 지정 적극 검토"
野진성준 "김건희 특검 필요성, 광범위한 공감대"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인 진성준 의원은 24일 일부 강경파 의원들이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를 겨냥한 특검법을 발의한 것을 두고 "특검 도입이 필요하다는 것에 대한 공감대는 광범위하다"고 말했다.

진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에 출연해 "김건희 여사 관련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학력 위조 의혹은 검찰과 경찰의 수사가 오래전부터 진행됐음에도 흐지부지되고 있기 때문에, 그냥 넘어갈 순 없다는 게 당 상식에 속하는 이야기"라며 이같이 밝혔다.

진 의원은 다만 "대통령실 이전 관련 특혜 의혹이 특검법 수사 대상에 들어가 있던데, 최근에 제기된 문제고 당에서 국정조사를 추진하니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한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직 당 차원에서 법을 밀어붙일 것은 아니나 일부 사안에 대해서는 실제 추진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진 의원은 전날에도 특검을 두고 "상황에 따라 당론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진 의원은 또 법사위원장을 국민의힘이 맡은 만큼 논의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으리라는 주장에 대해 "바로 그것 때문에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해서라도 통과시켜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 같은데, 섣부른 예단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법이 정한 순서대로 심사돼야 하며 만일 (국민의힘이) 일부러 법안 상정·심사를 하지 않으면 그때는 패스트트랙 지정 문제를 적극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특검법을 대표발의한 강경파 초선 모임 '처럼회' 소속 김용민 의원은 KBS 라디오에서 "의원들을 더 설득해 당론화 추진을 적극적으로 고려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 "일반적인 상황에서 법사위에서 법안을 논의해 통과시키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생각하며, 필요하면 패스트트랙을 통해서라도 법안을 통과시켜야 하는 것 아닌가 본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