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회견서 "민생 매진하느라…" 이준석 관련 답변 피해
이준석 "당원 민주주의 고민에 尹회견 못 챙겨"…尹에 응수(종합2보)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17일 "당원 민주주의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하느라 대통령께서 하신 말씀을 다 챙겨보지 못하는 다소 불경스러운 상황임을 양해해 달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효력 정지 가처분 사건 심문 직후 취재진이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 대한 평가를 묻자 이렇게 말했다.

윤 대통령이 기자회견에서 자신을 겨냥해 "대통령으로서 민생 안정과 국민 안전에 매진하다 보니 다른 정치인들이 어떠한 정치적 발언을 했는지 제대로 챙길 기회가 없었다"고 발언한 것에 응수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전 대표는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날 취재진에게 "가처분 인용 결과가 없을 거라 보지만, 인용 여부에 따라서 절차가 미비하면 절차를 다시 갖추면 되는 것"이라고 말한 점에 대해서도 "그런 방향으로 법원 판단에 대처한다면 그게 바로 민주주의의 비상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이 전 대표의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 사태를 '비상 상황'으로 보고 비대위 전환을 의결했다.

이 전 대표는 주 비대위원장과의 회동 가능성에는 "만남 자체가 의미 없다고 생각한다"며 "만났을 때 오히려 곤란한 상황에 빠질 거라는 생각은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지난 15일 두 사람이 만찬 회동을 했다는 한 언론 보도를 두고는 "굉장히 의아한 느낌이 들었다"며 "그에 대해선 전혀 확인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측 핵심 관계자)으로 꼽히는 권성동 원내대표가 재신임받고, 이철규 의원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로 내정된 상황에도 한마디 했다.

그는 "대통령께서 인사 문제 때문에 집권 초기 어려움을 겪는 게 명확해 보이는데, 소위 '윤핵관'이란 분들에게 다소간의 책임이 있다"며 "이번 당내 사태에서 돌격대장을 하셨던 분들이 영전하는 모양새를 보이는 게 시기적·상황적으로 옳은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들이 정말 호가호위하는 게 아니라 매번 입에 다는 것처럼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 일하려 한다면, 그 자리가 원내대표든 예결위 간사든 아무리 달콤해 보이는 직위라도 그들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으리란 기대는 더는 할 필요가 없지 않을까"라고 비판했다.

이 전 대표는 가처분 신청까지 하게 된 상황에 대해선 "행정부가 입법부를 통제하려는 삼권분립의 위기 상황"이라며 "사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해 잘못된 걸 바로잡아 달라"고 호소했다.

이 전 대표는 가처분이 기각될 경우 본안 소송으로 다투겠다는 입장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