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리더 10명 중 8명은 윤석열 대통령의 출근길 약식 회견(도어스테핑)을 유지하되 방식은 바꿔야 한다고 조언했다. 부작용이 많아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은 소수에 그쳤다.

"도어스테핑 방식 바꾸고 횟수 줄여야"
한국경제신문이 14일 공개한 ‘오피니언 리더 100인 설문조사’에 따르면 ‘윤 대통령이 도어스테핑을 어떻게 하는 게 바람직한가’라는 질문에 ‘현행대로 유지하되 질답 방식을 바꾸고 횟수를 줄이는 등 대폭 개선해야 한다’는 응답이 36%로 가장 많았다. ‘현행대로 유지하면서 정례 기자회견 등을 병행한다’는 답변은 26%, ‘현행대로 유지하되 횟수를 줄인다’는 응답은 15%로 뒤를 이었다. ‘현행대로 유지한다’는 답변도 10%에 달했다. 반면 ‘도어스테핑을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은 13%에 그쳤다. 도어스테핑을 유지하되 개선 방안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우세한 것이다.

도어스테핑은 윤 대통령이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현안 질문에 간단히 답변하는 회견을 말한다. 윤 대통령은 취임 다음날인 올 5월 11일 이후 이날까지 총 35번의 도어스테핑을 했다. 도어스테핑이 진행된 총 시간은 약 80분, 총 질문 횟수는 136개로 집계됐다. 윤 대통령이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나눈 문자 내용이 공개된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8일까지 도어스테핑이 중단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이 휴가에서 복귀하며 도어스테핑이 재개됐다.

김인엽 기자 insi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