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국경지역은 예외…노동신문 "올해 전투목표 기어이 점령해야"
북한, 마스크 의무 해제·시설운영 정상화…'일상회복' 본격화(종합)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해소를 선언한 후 전방과 국경지역을 제외한 모든 곳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고 각종 시설 운영을 정상화하는 등 일상 회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13일 "국가비상방역사령부에서는 최대비상방역체계가 해제된 데 따라 이미 시달했던 명령과 특별지시 등의 효력을 없애고 주민들의 사업 및 생산활동, 생활을 정상수준으로 이행시키기 위한 대책들을 강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나라의 모든 지역들이 방역안전지대로 확고히 전환되고 국가적인 방역등급이 하향조정된 데 맞게 전연(전방)과 국경지역의 시·군들을 제외한 모든 지역들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가 해제됐다"고 전했다.

또 "국가적인 답사와 참관, 휴양과 요양, 관광 등이 정상화되고 전연·국경지역의 시·군을 제외한 모든 지역들에서 방역학적 거리두기, 상업, 급양 및 편의봉사 시설들의 운영시간 제한조치 등이 해제됐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지난 4월말 코로나19가 확산된 이후 식당·카페 등에 영업시간과 사적 모임 인원수를 제한했던 남측의 '사회적 거리두기'와 비슷한 조치를 취해왔는데 이를 해제하며 내부 경제활동을 정상화한 셈이다.

다만 북한이 코로나19 유입경로라고 주장해온 남측 접경지역과 중국 등과의 국경지역에서는 마스크 착용 의무나 거리두기·시설 운영시간 제한조치 등을 없애지 않고 여전히 고강도 방역기조를 유지키로 했다.

통신은 국경·전방·해안·해상 등 "악성비루스(바이러스)의 유입공간이 될 수 있는 위험지역들에서의 방역상황 관리와 함께 다중 봉쇄 장벽의 방어능력을 전반적으로 재점검"하고 있으며, "방역지침과 규율을 어기는 현상들에 대한 조직적, 행정적, 법적통제의 도수(수위)를 계속 확고히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남측에서 살포된 대북전단과 물품을 뜻하는 '색다른 물건'에 대한 경각심도 거듭 강조했다.

북한, 마스크 의무 해제·시설운영 정상화…'일상회복' 본격화(종합)
통신은 "사람들 속에서 나타날 수 있는 자만과 방심, 무경각성을 철저히 극복하며 특히 우리 경내에 악성비루스가 유입되게 되었던 교훈을 언제나 자각하면서, 주위에서 발견되는 색다른 물건이나 이상 징후를 각성 있게 대하도록 하기 위한 선전교양사업이 중단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밖에 수입물자 취급장소 등 '방역학적 위험성이 내재된 지역과 장소'에서도 마스크 착용 의무화와 소독 등 방역조치를 유지하도록 했다.

북한이 남측 접경지역의 대북전단이 코로나19의 최초 유입경로라고 공개적으로 발표한 데다, 주변국인 중국에서 여전히 코로나19가 확산 중인 점 등을 고려해 접경·국경 지역은 방역 완화 대상에서 제외한 것으로 보인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이날 사설을 통해 "자만 방심, 자체 위안이 지금까지 악전고투하며 이룩해놓은 귀중한 성과들을 한순간에 말아먹고 또다시 심각한 도전과 위기를 몰아올 수 있다는 것을 똑바로 새겨야 한다"고 경각심을 일깨웠다.

동시에 신문은 "모든 부문, 모든 단위에서(…) 당이 제시한 올해 전투목표를 기어이 점령하고 사회주의 건설을 전면적 발전으로 확고히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북한이 코로나19 발생 직후부터 격폐·봉쇄 위주의 고강도 방역조치를 취하면서 사실상 올해 2∼3분기 경제활동이 직격탄을 맞은 만큼, 방역조치 완화를 서둘러 몇 달 남지 않은 올해 안에 최대한 경제적 성과를 뽑아내려 하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북한은 지난 10일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를 열어 코로나19 위기 해소를 선언하고 '최대비상방역체계'를 91일 만에 '정상방역체계'로 완화하기로 결정했으나,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변이와 원숭이두창 확산 등 여러 전염병 발생 가능성이 상존하는 만큼 방역에 긴장을 풀어선 안 된다고 지속해서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