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전국적 패배에도 책임·해명 없이 또 출마" 비판
박용진, 고향 전북 찾아 "호남의 적자로 키워달라" 호소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당 대표 후보는 12일 "민주당을 바로 세우기 위한 호남의 전략적 선택이 필요하다"며 "전북의 아들 박용진이 호남 정치를 복원하고 민주당다운 민주당을 돌려드리겠다"고 약속했다.

박 후보는 이날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 바로 세우기는 호남이 결심하면 가능하다"며 "전북이 뒤집히면 민주당이 뒤집히고 민주당이 뒤집혀야 나라가 바로 선다"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 후보의 고향은 전북 장수군이다.

그는 이재명 후보를 겨냥해 "계양을 셀프공천으로 나 혼자 산다는 자생당사 노선이 우리 당의 노선이 됐을 때 민주당의 유능한 동지들에게 당은 힘이 아니라 짐이 됐다"며 "셀프공천에 대한 사과와 해명도 없이 그의 출마를 반대했던 사람을 '여의도 민심'이란 말로 갈라치기하고 의견을 억누르고 있다"고 힐난했다.

"지나친 네거티브가 아니냐"는 질문에 박 후보는 "전당대회는 노선투쟁의 장이며 과거 무엇을 잘못했느냐와 앞으로 어느 길로 가느냐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며 "네거티브를 하려고 마음먹었으면 이재명 후보의 사법 리스크와 사적인 문제에 대해 지적했어야 했는데 단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자신이 책임지겠다고 했던 선거에서 전국적 패배를 했는데도 책임과 해명 없이 또 다른 선거에 출마하는 경우가 어디에 있었냐"고 이 후보를 직격했다.

강훈식 후보와의 단일화에 대해선 "기대를 접지 않고 있다"며 "이번 주말이 지나면 더 고심이 깊어지겠지만 시간이 없다는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끝으로 "민주당을 민주당답게 바로 세우는 전략적 선택과 역사적 선택의 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전북에서부터 호남의 적자로 키워달라"고 호소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