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尹 현장방문 홍보물에 "3명 익사했는데…대통령실 무신경"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10일 윤석열 대통령의 현장 점검 사진과 관련 "상상만 해도 끔찍한 참극의 신림동 반지하방 현장에서 찍어 올린 대통령실 홍보사진을 보니 소름이 끼친다"고 말했다.

조 전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 글을 통해 "바로 그 아래에서 세 사람이 나오지 못하고 익사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조 전 장관은 "무신경도 이런 무신경이 없다"면서 이 사진에 "국민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문구를 넣어 공식 SNS에 업로드한 대통령실의 업무행태를 비판했다.

앞서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 또한 대통령실의 이미지 디렉팅이 최저 수준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탁 전 비서관은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이건 기술이기 때문에 전문가를 써야 한다"면서 "자꾸 아마추어를 쓰게 되면 진지하게 보이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문가를 안 쓰면 진지해 보이지 않고 진지해 보이지 않으면 신뢰가 가지 않는다"며 "신뢰가 가지 않으면 똑같은 말을 해도 사람들이 그 말을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은 집중호우 피해와 관련해 "희생자의 명복을 빌며 불편을 겪은 국민께 정부를 대표해 죄송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취임 후 죄송하다는 표현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하천홍수 및 도심침수 관련 대책회의'에서 "향후 이런 기상이변이 빈발할 것으로 보고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야 할 것 같다"며 "저지대 침수가 일어나면 지하 주택에 사는 분들에 대한 직접적인 피해는 불 보듯 뻔한 것이다. 국가의 모든 물길에 대한 수위를 늘 모니터하고 시뮬레이션해서 즉각 경고 체계를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