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9일 5선 중진인 주호영 의원에게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아달라고 요청했으며, 주 의원은 이를 사실상 수락했다.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출입기자 티타임을 갖고 "오전에 권 대행이 주 의원에게 비대위원장을 맡아달라고 요청했고, 주 의원은 당이 어려운 상황을 인지하고 이를 극복하고 당과 나라를 위해 헌신할 것을 다짐하며 수락할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박형수 원내대변인도 언론 공지를 통해 "권 대행이 주 의원에게 당 비대위원장직을 맡아줄 것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권 대행은 오후 2시 화상 의원총회를 열어 비대위원장으로 주호영 의원을 지명한 뒤 오후 3시30분 재개되는 전국위에서 주호영 비대위원장 임명 안건을 추인받을 예정이다.

송 원내수석부대표는 "아직 비대위원장 임명이 끝난 게 아니라 지금 (맡아줄 것을) 요청한 단계이고, 오후 의총에서 당헌에 따른 공식 절차는 아니지만 의원들의 추인이랄까, 의원들 총의를 모을 것이고 그다음에 전국위에서 최종 의결을 받아야 한다"며 "이후 권 대행이 주 비대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전달하는 공식 절차가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송 원내수석부대표는 '비대위 성격과 활동 기간'을 묻는 말에 "비대위가 존속할 기간이나 이런 부분은 그동안 비대위를 경험한 관례상 비대위가 구성되면 결정할 걸로 안다"고 말했다.

주 의원에게 비대위원장을 요청한 이유에 대해서는 "당내 최다선 의원 중 한 명으로 원내대표도 역임했기 때문에 당 내외 상황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현재는 우리 당과 새로 출범한 윤석열 정부 간에 원활한 소통을 통해 국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잘 이끌어 나가야 하기 때문에 적임자로 생각한 게 아닌가 한다"고 했다.

김용태 최고위원 등 당내 일각에서 거론하는 권 대행의 원내대표 거취 문제에 대해서는 "논의된 게 없는 걸로 알고, 직무대행을 내려놓겠다는 의사표시만 한 것"이라며 "당내 다수 의원은 현재 원내대표의 거취에 대해 흔들림 없이 당을 잘 운영해 줘야 한다는 의견이 강했다.

원내대표 거취 관련 의견은 아무도 제기한 바 없다"고 말했다.

권성동 '비대위원장 맡아달라' 요청에…주호영, 사실상 수락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