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임기' 공천권 쥔 막강파워…시기 엇갈린 셈법 속 주호영은 "정기국회後"
주자들 몸풀기 경쟁…안철수 "역할 마다않겠다" 김기현 "조기 전대해야"
내년초 전대론 무게?…비대위 전환에 빨라진 與 차기 당권시계(종합)
국민의힘이 9일 5선의 주호영 의원을 비상대책위원장에 임명하면서 차기 당권 경쟁도 막이 오르는 모양새다.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되는 당 대표의 임기는 '2년'으로 내부 흐름이 모아지는 분위기다.

그렇게 되면 2024년 총선 공천권을 갖는 막강한 '파워'를 갖게 되는 만큼 당권 경쟁도 어느 때보다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사견을 전제로 하긴 했지만 주호영 비대위원장이 이날 간담회에서 전대 시기와 관련, '정기국회 후'를 거론하면서 내년초 전대론에 무게가 실릴지 주목된다.

전대 시기를 놓고는 주자별 셈법이 엇갈리고 있어 내부 논쟁도 예상된다.

원내에서는 차기 당권주자로 꼽혀 온 김기현·안철수 의원이 일찌감치 몸풀기에 들어갔다.

김 의원과 안 의원은 각각 공부모임과 토론회를 열었고, 행사 때마다 의원 30명~50명이 모이는 모습을 보이면서 세 과시를 해왔다.

공개적으로 전당대회 출마 의사를 밝히지 않았던 안 의원은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는 이날 본인이 주최해온 토론회 후 '당권 도전할 의사가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제 역할이 있다면 그 역할을 마다하지 않겠다"며 사실상 당권 도전을 공식화했다.

안 의원은 이날 연금개혁에 대한 토론회에서 "정치권에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론화를 거쳐서 구체적 제도화에 전국민이 합의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직 출신으로서 민·당·정 토론회를 통해 보폭 확대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김 의원 측은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강연자로 참석할 예정이었던 오는 24일 '혁신24 새로운미래' 공부모임을 잠정 취소하는 것을 고려하는 등 속도조절에 나선 모습이다.

비대위 체제 전환으로 당권 경쟁이 시작된 상황에서 세몰이 시선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해석된다.

대신 김 의원은 다른 의원이 주최하는 공부모임에 참석하거나 지역을 방문, 청년과의 만남을 진행하는 등 외부 활동을 계획하며 당권 주자로서의 행보를 보일 것으로 알려졌다.

권성동 원내대표와 정진석 국회부의장도 차기 당 대표 후보군으로 분류된다.

원외 인사로는 나경원 전 의원의 당권 도전 가능성이 거론된다.

나 전 의원은 이 대표 선출 때 2등으로 고배를 마셨다.

이밖에도 내년 초 전대를 열 경우 내각에 몸담고 있는 권영세 통일부 장관,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차출'될 가능성도 거론된다.

일각에선 징계를 받은 이준석 대표가 명예회복 차원에서 전대에 도전장을 다시 내거나, 특정 후보를 밀 가능성도 제기된다.

내년초 전대론 무게?…비대위 전환에 빨라진 與 차기 당권시계(종합)
당내 시선은 전당대회 시기에 쏠려있다.

전대 시기를 두고 각 당권주자의 정치 시간표와 맞물려 셈법이 엇갈리는 상황이다.

당 안팎에서는 '9월 말~10월 초' 전대와 '내년 4월 전·후' 전대로 의견이 양분된 상태다.

일단 주 위원장은 이날 전대 시기와 관련, 내년 개최론에 방점을 뒀다.

그는 "가급적 비대위 체제가 장기간 지속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개인적으로는 (윤석열 정부) 첫 정기국회이고, 국정감사도 있고, 예산도 편성해야 하는데 여당이 전당대회를 두 달 가까이 하는 건 국민으로부터 비판의 소지가 있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당장 조기 전대론자인 김기현 의원은 반대 의견을 재확인, 내부 신경전이 표면화한 양상이다.

김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달말 민주당 새 지도부가 출범한다는 점을 들면서 "(당 대표가 유력한) 이재명 의원을 비대위원장이 상대하는 데 여러가지 애로사항이 생길 수밖에 없다.

지금은 조기 전대가 더더욱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정기국회 기간에 전대 개최가 부적절하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지난해 11월 정기국회가 계속될 때 당 대선 후보를 뽑았다"며 "선거 운동을 했던 지난해에도 정기국회에 차질이 전혀 없었는데 정기국회를 이유로 (전대를 열지 말자고)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반박했다.

안 의원은 전대 시기에 대해 명시적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히지는 않은 상태다.

반면 권 원내대표와 정 부의장 등은 전대가 내년에 개최돼야 출마 길이 열리는 상황이다.

지난 4월 선출된 권 원내대표의 임기는 내년 4월까지고, 정 부의장 임기는 올해 12월까지다.

지난 5월 새 정부 출범과 맞물려 입각한 원희룡·권영세 장관도 후임자 물색과 재임 기간 등을 고려하면 올가을 전대 출마는 빠듯하다.

지난 6월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를 받은 이준석 대표도 내년 1월 초에야 활동 제약이 풀린다.

비대위 출범으로 사실상 해임 상태인 이 대표로서는 전대 출마로 명예회복을 꾀하는 시나리오가 가능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