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민의힘 의원. / 사진=한경DB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 / 사진=한경DB
5선의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이 신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9일 임명됐다. 새 정부 출범 100일도 되지 않아 집권여당이 비대위 체제를 띄우게 됐다.

이날 국민의힘 전국위원회는 주 위원장 임명안을 표결에 부친 결과 제3차 전국위 재적위원 총 707명 가운데 511명이 ARS 투표에 참여, 463명이 찬성해 가결됐다고 밝혔다.

주 위원장 임명안 표결에 앞서 전국위는 당대표 및 당대표 권한대행뿐만 아니라 직무대행에게도 비상대책위원장 임명권을 부여하도록 하는 당헌 제96조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어 '속전속결'로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주 위원장에게 비대위원장직을 제안했고, 화상 의원총회에서 의원들로부터 만장일치로 추인받았다. 이로써 국민의힘은 비대위 체제 전환을 위한 모든 절차를 마무리했다.

우여곡절 끝에 비대위가 출범하긴 했으나, 이들 앞에는 풀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먼저 이번 비대위 활동 기간을 두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활동 기간에 따라 비대위의 성격이 달라지고, 이는 차기 전당대회 개최 시기와 직결돼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김기현(오른쪽) 의원, 안철수 의원. /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오른쪽) 의원, 안철수 의원. / 사진=연합뉴스
차기 당권을 노리는 김기현·안철수 의원과 친윤계에서는 조기 전대 개최에 초점을 둔 '2개월 관리형' 비대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김기현 의원은 최근 라디오 인터뷰에서 "집권당의 비대위 체제 기간이 길어진다면 국민에게 주는 메시지가 매우 혼동스럽다"면서 비대위 임기를 최대한 짧게 가져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철수 의원은 "공론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결정되는 게 옳다"며 말을 아꼈다.

반면 주 위원장을 비롯한 당내 일각에서는 내년 초 전대를 염두에 둔 '최소 5개월 이상 혁신형' 비대위에 방점을 찍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주 위원장은 이날 취임 기자회견에서 "빠른 시간 안에 정상적인 지도체제를 구축해 당의 리더십을 조기에 안정시켜야 한다"며 "구체적인 향후 일정은 비대위가 구성되면 당원들의 중지를 모아 정하도록 하겠다"고 관리형 비대위로의 가능성도 열어뒀다.

이 대표의 법적 대응도 큰 변수다. 이 대표는 이날 주 위원장 임명안이 통과되자마자 페이스북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합니다. 신당 창당 안 합니다"라는 짤막한 글을 올렸다. 이 대표는 오는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비대위 전환과 가처분 신청에 대한 입장을 밝힐 전망이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