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일정 비우고 토론회 준비 '실점 최소화'…"70% 돌파는 사실상 추대"
'李 때리기 올인' 朴 "사당화 저지"…姜, '친노·친문 표심' 구애
'로우키' 이재명, 대세론 쐐기 전략…박·강, 反明 결집전(종합)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가 초반부터 이재명 후보의 '원사이드' 판세로 흐르면서 주자들의 전략도 눈에 띄게 차별화하고 있다.

압도적 선두 자리를 꿰찬 이 후보는 실점을 최소화하며 일찌감치 대세론에 쐐기를 박는 '안전모드'를 구사할 것으로 보인다.

'당헌 개정 논란'이나 '사법 리스크' 등을 고리로 한 상대 후보의 견제술에 정면 대응하지 않는, 이른바 로우키 행보로 승기를 안정적으로 이어가겠다는 것이다.

이 후보가 8일 모든 공식 일정을 비우고 다음 날 있을 방송토론회 준비에만 매진키로 한 것도 '리스크 최소화' 전략의 하나로 해석된다.

친이재명계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미 70%가 넘는 권리당원 득표율을 쌓았다.

굳이 추가 득점을 위해 무리할 필요가 있느냐"며 "통합 메시지를 좀 더 세게 가져가면서 준비된 당 대표라는 인식을 심어줘야 한다"고 했다.

실제로 '이재명 캠프' 한민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재명 후보는 박용진·강훈식 두 분의 젊고 능력 있는 새로운 리더들과 함께 유능한, 이기는 민주당을 만들겠다"며 '원팀 정신'을 강조했다.

이 후보 측에서는 권리당원 누적 득표율이 70%를 넘어선 것을 두고 사실상 '추대' 아니냐는 자평까지 나온다.

이 후보 측 핵심 관계자는 "무당층이 포함된 국민 여론조사나 대의원 투표 결과가 발표되면 득표율은 조금 내려갈 수도 있다"며 "후보가 직접 컨택할 수 있는 대의원들은 직접 연락해서 지지를 호소하는 중"이라고 했다.

'로우키' 이재명, 대세론 쐐기 전략…박·강, 反明 결집전(종합)
반면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의 벽을 실감한 박용진·강훈식 후보의 속은 타들어 가고 있다.

마땅한 반전 카드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일단 두 주자 모두 당내 '반(反)이재명' 정서를 최대한 자극해 추격전의 불씨를 살리겠다는 의지를 보인다.

'캐스팅보트'인 충청과 권리당원이 대거 포진한 호남 경선에서 대이변을 연출하면 극적 역전도 불가능하지만은 않다는 것이다.

선거인단 비중이 30%인 대의원 표심이 전당대회 마지막 날 공개되는 것도 이들이 '완주' 의지를 불태우는 요인이다.

다만 2∼3위 간 표 차도 적지 않았던 만큼 두 주자 간 전략은 엇갈리는 분위기다.

2위 박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강 이재명' 때리기에 집중했다.

그는 회견에서 최고위 권한 강화·인사위원회 출범·공관위 1년 전 구성 등을 골자로 한 3가지 혁신안을 발표하며 "이재명 사당화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의 당선이 유력한 상황인 만큼 일찌감치 당 대표의 힘을 빼놓으려는 여론전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박 후보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민의힘에서는 이 후보가 당 대표가 되면 땡큐다.

'이당땡'이라고 한다"며 "민주당 당원들이 전략적 선택을 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세론 착시 현상 때문에 투표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며 경선 예정지의 당원들에 대한 투표 독려전을 펴기도 했다.

또 박 후보는 비이재명계 최고위원 주자인 윤영찬·송갑석 후보와 함께 이날 오후 '김대중·노무현 정신회복 운동본부 발대식'을 열고 이 후보 측 지지자들이 주장하는 '당헌 80조 개정'에 반대 의사를 명확히 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당이 악성 훌리건에게 좌지우지되는 현상황은 반드시 해결돼야 한다"며 "비대위 지도부에 엄중히 경고한다.

당헌 개정 관련 논의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이 후보 지지자들은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와 관련한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각급 당직자의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할 수 있다'고 규정한 당헌 80조를 개정해 달라고 청원했다.

이를 두고 비이재명계에서는 '이재명 방탄용'이라는 의구심을 품고 있다.

'로우키' 이재명, 대세론 쐐기 전략…박·강, 反明 결집전(종합)
지난 1·2차 경선에서 저조한 성적(누적 득표율 4.98%)을 거둔 강 후보는 이날 경남 봉하마을을 찾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하고 지역 당원들과 간담회를 했다.

오후에는 문재인 전 대통령의 사저가 있는 양산 평산마을을 방문했다.

오는 13일 부산·울산·경남 지역경선을 앞두고 친노·친문 성향의 전통적 지지층을 향한 표심 구애로 읽힌다.

강훈식 캠프는 이날 일정에 대해 "균형발전과 통합이라는 노무현 정신을 구현하고, 통합의 정신으로 문재인 (전) 대통령을 지킬 수 있는 유일한 후보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의 독주는 물론 최고위원 선거까지 친이재명계가 압도하는 분위기로 흐르면서 그간 관망세였던 친문계들은 적잖이 당황하는 모습이다.

'어대명'의 파워가 생각보다 막강한 것으로 나타나자 최고위원단 만이라도 비이재명계를 최대한 진출시켜야 한다는 목소리도 비명계 내에서 커지고 있다.

친문계 의원은 통화에서 "박·강 단일화는 이제 사실상 큰 의미가 없어졌다.

타이밍을 놓친 것"이라며 "당 대표는 그렇다 쳐도 최고위원들까지 이재명계로 채워져서야 되겠느냐. 대의원들이 움직여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현재 최고위원 상위 주자 5명은 정청래·고민정·박찬대·장경태·서영교 후보(득표율 순)로, 고 후보를 제외한 4명 모두 이재명계로 분류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