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8일 미국 주도의 반도체 공급망 협의체인 ‘칩4(Chip4)’ 참여 여부에 대해 “관련 부처와 잘 살피고 논의해서 우리 국익을 잘 지켜내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문답에서 “지금 정부 각 부처가 그 문제를 철저히 우리 국익의 관점에서 세심하게 살피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칩4는 미국이 한국과 일본, 대만에 제안한 반도체 공급망 협의체로, ‘반도체 굴기’를 선언한 중국을 견제하는 성격이 강하다.

외교부는 최근 칩4 예비회의 참여를 결정하고 미국 측에 이를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달 말이나 다음달 초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예비회의에서는 칩4의 세부 의제와 참여 수준 등을 구체적으로 조율하게 될 전망이다.

협의체 명칭 자체도 논의 대상으로 꼽힌다. 중국이 사실상 자국 견제를 위한 협의체로 여겨 민감하게 반응하는 만큼 한국 정부는 일단 신중하게 접근하는 기류다. 한국은 예비회의 등 앞으로 칩4 성격을 규정하기 위한 논의 과정에서 특정 국가를 배제하지 않는 방향으로 공급망 협력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는 9일 중국 산둥성 칭다오에서 열리는 한·중 외교장관회담에서 중국 측에 이 같은 계획을 전달할 것으로 관측된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8일 출국 전 기자들을 만나 “우리 국익 차원에서 당면한 현안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히겠다”며 “칩4는 결코 특정 국가를 배제하기 위한 것이 아니고 (한국의 칩4 참여를) 중국과 논의 및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어 “중국이 우려하는 바가 있다면 이를 해소할 수 있도록 잘 설명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이날 “폐쇄적인 모임을 만들어 어떤 나라를 배제할 생각은 전혀 없다”며 “칩4는 반도체산업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순수하게 경제적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전범진/김소현 기자 forwar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