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 중 "다양한 의견 청취", 참모진은 일단 재신임 기조
광복절 특사에 MB·이재용 포함, 김경수는 고심 기류
출근길 문답 변화부터 주목…기초단체 방문 늘릴 듯, 국회의장단 초청 조율도
무거워진 업무복귀 발걸음…尹, 물갈이보다는 민생행보 강화할듯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8일 여름 휴가를 마치고 일주일 만에 용산 대통령실 출근을 재개한다.

휴가기간 20%대까지 떨어진 국정지지도를 받아든 윤 대통령이 이전과는 다른 태도와 기조로 국면 전환을 시도할지, 국정 구상의 결과물에 정치권 관심이 쏠린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7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윤 대통령이 휴가 기간 다양한 이들로부터 의견을 청취했다"며 "거기에 본인 철학을 담아 복귀를 잘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다른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과 참모들은 비단 여론조사뿐 아니라 다양한 경로로 국민 여러분 뜻을 헤아리기 위해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다"며 "대통령도 같은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휴가를 마치고 업무에 복귀하면 어떤 형태로든지 더 낮은 자세로 국민 뜻을 받들고 이를 국정에 반영하겠다는 뜻을 밝힐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참모들은 우선 윤 대통령 복귀 첫날 오전에 있을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 형식에 변화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핵심 관계자는 "언론과 대치하는 듯한 구도를 바꿔보려 한다"라며 취재진이 윤 대통령을 자연스럽게 감싸는 형태로 포토라인을 다시 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용현 경호처장이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 현관에 직접 나와 대변인실 관계자들과 윤 대통령 동선을 미리 점검하는 장면이 포착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이 휴가 후 일성에서 어디에 방점을 찍느냐에 따라 향후 국정 운영 방향의 주안점도 윤곽을 드러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윤 대통령은 앞으로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로 고통받는 민생 경제를 보듬는 일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전망이다.

이를 통해 국민이 공감할 만한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이미지를 강화하려는 것이다.

경제난 극복을 최우선 당면 과제로 설정하고, 서민이나 취약 계층의 생활고를 경감하기 위한 정책에 주력하는 것이 윤석열 정부 기본 방침이기도 하다.

윤 대통령은 특히 가급적 광역자치단체보다는 기초자치단체를 찾아 서민들이 피부로 와닿는 메시지를 던지겠다는 의지가 강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행사를 하나 하더라도 서울에 있는 번듯한 회의실에서 양복 입은 사람들과 앉아서 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며 "똑같은 메시지라도 현장에서 던질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일주일여 앞으로 다가온 8·15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집권 초기 국정 운영 방향을 한 번 더 분명히 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각 분야 참모들로부터 필요한 핵심 키워드를 취합한 상태로, 이번 주 초반 전체적인 독회를 거쳐 경축사 내용을 가다듬을 예정이라고 한다.

이와 동시에 윤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으로 광복절 특별사면을 단행한다.

이명박(MB) 전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사면·복권이 기정사실로 여겨지는 가운데 윤 대통령은 김경수 전 경남지사에 대한 처분 등을 놓고 여러 의견을 청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면 폭이 애초 예상보다 다소 축소될 수 있다는 얘기도 여권 안팎에서 나오지만, 윤 대통령의 최종 결심에 달린 만큼 주요 인사들의 사면 여부는 막판까지 유동적일 가능성이 크다.

광복절 이틀 뒤인 17일 취임 100일 행사는 대대적으로 열지 않을 전망이다.

대규모 기자회견을 생중계하거나 국민과의 대화 같은 이벤트를 준비하기는 이미 늦었다는 내부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 때문에 소규모 기자 간담회로 대체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한 관계자는 "다들 이렇게 야단치는데 거창하고 요란하게 뭘 할 분위기는 아니다"고 말했고, 다른 관계자는 "취임 100일에 맞춰 특별히 뭘 하는 게 윤 대통령 스타일과 안 맞는다"고 했다.

대야(對野) 소통 강화 여부도 관심사다.

일단 박병석 전 국회의장 등 퇴임하는 21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단을 용산 대통령실로 초청했던 것처럼 김진표 국회의장 등 21대 국회 후반기 신임 국회의장단을 초청해 식사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조기 인적 쇄신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광복절 경축사, 취임 100일, 9월 정기국회 등 중요한 정치일정이 연달아 예정된 가운데 후임자도 없이 대통령실 개편을 단행하는 것은 오히려 국정공백만 키울 수 있다는 현실 인식이 깔렸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취재진에게 "취임 석 달이 채 지나지 않은 만큼 대통령을 모시면서 부족함이 드러난 참모들에 대해 다시 한번 분발 촉구하되 분발해서 일하라는 당부를 하실 거로 예상이 된다"고 인적 쇄신론에 선을 그었다.

참모진에 대한 재신임 입장을 밝힌 것으로 보인다.

여권 관계자는 "쇄신 요구가 안팎으로 거세지만, 윤 대통령은 지금 취임 100일도 안 됐는데 갑자기 사람만 갈아치우는 게 능사는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