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행정·경제부지사, 국비 확보·금융지원 활성화 행보
경남도는 최만림 행정부지사와 김병규 경제부지사가 2일 각각 국비 확보와 금융지원 활성화를 위한 행보에 나섰다고 전했다.

최 부지사는 이날 취임 후 처음으로 국회를 방문해 국민의힘 경남지역 국회의원과 보좌관들을 만나 의원별 국비 주요 사업을 건의했다.

정점식 의원에게는 굴껍데기 자원화 전처리 시설 지원과 굴데기 자원화 시설 구축을, 박대출 의원에게는 그린 스타트업 타운 조성과 천연소재 전주기 표준화 지원허브 구축을 건의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서일준 의원에게는 민자도로(거가·마창대교) 정부 주도 통행료 인하 용역과 국지도 58호선(송정IC∼문동) 건설에 대한 지원을 부탁했다.

최 부지사는 국비 주요 사업 해당 지역 의원실 보좌관들과도 간담회를 열어 경남의 내년도 국비 주요 사업에 관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최 부지사는 "오늘 건의한 사업은 지역민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서부 경남의 미래 성장을 위해 필요한 사업으로 지역 국회의원실의 협조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경남도 행정·경제부지사, 국비 확보·금융지원 활성화 행보
김 부지사는 이날 도청에서 지역 금융기관과 간담회를 주재하고 최근 금리상승에 따른 금융지원과 민생안정 대책을 논의했다.

간담회에는 한국은행 경남본부, NH농협은행 경남본부, BNK경남은행, 한국산업은행 경남본부, 중소기업은행 경남지역본부, 창원상공회의소, 경남경영자총협회, 경남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이 참석했다.

김 부지사는 참석한 기관들에 대해 중소기업 신용도 평가 완화, 대출금리와 신용평가 수수료 인하 등으로 기업이 금융지원을 원활하게 받을 수 있는 여건 조성에 힘써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조선·원전 업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우대금리 적용 등에 관심을 두고, 9월에 종료되는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대출 만기연장·상환 유예조치와 관련해 선제 컨설팅으로 추가 연장을 적극 검토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부지사는 "고환율, 고금리, 고물가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더욱 커진 상태다"며 "이들에게 자금이 적기에 지원돼야 생계와 일자리 등 도민의 삶을 지킬 수 있는 만큼 금융계의 적극적인 역할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