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에 출사표를 던진 이재명 의원이 30일 경북 안동 수산물도매시장을 찾아 토크콘서트를 하기에 앞서 지지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에 출사표를 던진 이재명 의원이 30일 경북 안동 수산물도매시장을 찾아 토크콘서트를 하기에 앞서 지지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로 출마한 이재명 의원이 ‘문자폭탄’의 해결책으로 국회의원들을 공개적으로 비난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신설을 제시했다. 문자폭탄 표적이 됐던 조응천 의원은 “진정 이게 ‘새로운’ 민주당, ‘이기는’ 민주당을 만드는 길이라 생각하느냐”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지난달 31일 자신의 SNS에 이 의원의 발언이 담긴 기사를 인용하면서 “이 의원이 당에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어서 욕하고 싶은 의원을 비난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고 썼다.

앞서 이 의원은 같은 달 30일 경북 안동에서 지지자들과 만나 “당원들이 당에 의사를 표현할 통로가 없다. 그래서 의원들의 번호를 알아내 문자를 보내는 것”이라며 “당에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어서 욕하고 싶은 의원을 비난할 수 있게 해 오늘의 가장 많은 비난을 받은 의원, 가장 많은 항의 문자를 받은 의원 등을 해보고자 한다”고 했다.

이에 조 의원은 자신에 대해 “강성당원들 생각과 다른 발언을 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후보군에 속한다”고 평가했다. 이어 “영업사원 실적 막대그래프를 쳐다보는 것 같아 쫄리지 않을 수 없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조 의원은 이 의원이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하자 경쟁 후보인 강훈식 의원 지지를 공개적으로 선언하면서 이 의원과는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조 의원은 지난 18일 자신의 SNS에 “‘검수완박’과 ‘위장탈당’을 밀어붙이고 민심보다는 강성당원을 향해 구애하던 의원들이 이재명 의원 주위에 넘쳐나고 있다”며 “지금껏 그래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민심보다는 당심, 아니 당심으로 포장한 강성팬덤을 추종할 분들과 당 지도부를 구성하고, 새로운 민주당을 만들겠다는 건 ‘구두선(口頭禪)’에 불과하며 진정성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특히 이 의원이 ‘개딸’을 “세계사적 의미가 있는 새로운 정치행태”라고 추켜세웠던 것에 대해선 “과거 5년 동안 그래왔던 것처럼 강성팬덤의 폭력적 집단행동에 당이 휘청거리고 당의 결정이 번복될까 두렵다”고 강조했다.

당 대표 후보인 박용진 의원 역시 이 의원의 제안을 비판했다. 박 의원은 1일 SNS에서 "정치적 자유는 민주당다운 민주당의 근본정신"이라며 "의원들을 겁박하고, 악성 팬덤으로 의원들을 향해 내부총질로 낙인찍는 당 대표가 나오면 민주당은 '이재명의 민주당'으로 달라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 측은 "당원과 국민의 자유로운 의사 표현과 의사결정 직접 참여를 위한 온라인 소통 플랫폼을 제안한 것"이라며 "이를 '의원 욕할 플랫폼'이라고 하는 것은 발언의 일부만을 가지고 취지를 왜곡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오히려 이 후보는 '폭력·억압적 언행은 우리가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오히려 해가 된다. 설득하고 팩트를 전달하고 존중해주고 협력을 구하고 인정하는 노력이 꼭 필요하다'며 욕설과 폭력적인 의사 표현 방식에 자제를 당부했다"고 강조했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