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훈 "대나무처럼 꼿꼿해야 하는 감사원이 고무줄처럼 흔들흔들"

"감사원, 대통령 국정운영 지원기관" 감사원장 발언에 野 질타
최재해 감사원장은 29일 감사원의 역할과 관련,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지원하는 기관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 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업무보고에 출석해 "감사원은 대통령 국정운영을 지원하는 기관인가, 아닌가"라는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그러자 조 의원은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지원하는 게 감사원의 역할인가.

제가 약간 충격이 왔다"며 "감사원은 대나무처럼 꼿꼿해야 하는데 갈대처럼 흔들흔들한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고무줄처럼 더 흔들흔들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어떻게 감사원이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지원하는 기관인가"라며 "그러면 우리가 감사원에 드린 독립성, 예산과 인력, 여러 제도의 독립성은 왜 준 건가"라고 덧붙였다.

조 의원은 "감사원이 국정 지지율을 올리는 기관은 아닌가.

설마 거기까지 가지는 않을 것이고, 그러면 어떤 의미에서 국정운영을 지원하느냐"고 재차 물었다.

최 원장은 "감사는 기본적으로 국가가 잘되도록 하고자 하는 의미에서 한다고 생각한다.

감사를 통해 정부가 잘되고, 그 정부가 잘됨으로써 국가가 잘되고 국민이 잘살게 되는 역할을 하는 게 감사라고 생각한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무조건 감사라는 게, 잘 가고 있는 걸 뒷다리 잡는 그런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감사원, 대통령 국정운영 지원기관" 감사원장 발언에 野 질타
최 원장의 이런 발언 이후 김도읍 법사위원장은 최 원장을 향해 "저도 귀를 의심케 하는데,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지원하는 역할이라고 발언했나.

아니면 또 달리하실 말씀이 있느냐"며 "지금 헌법이나 법률에 규정도 되어 있지 않은 발언을 했길래 저도 한번 확인을 해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최 원장에게 "감사원법에 감사원이 대통령 소속이지만 직무상 독립한다는 말을 한번 잘 생각해 보시라"라며 "왜 그렇게 됐나.

많은 감사원 직원들이 최재해 감사원장이 유병호 사무총장 뒤에 숨어있다고 쑥덕거리는 소리를 혹시 들어봤나"라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최 원장은 "저는 조정훈 의원의 질의를 받아들이기를, 대통령이 국가와 국정을 잘 운영하도록 감사원이 도와주는 기관이냐라고 받아들여서 '그렇다'고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