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사진=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당권주자로 꼽히는 김기현·안철수 의원이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원톱 체제'에 대한 변화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김 의원은 '비상조치'를, 안 의원은 '조기전대'를 통한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 주춤하면 더 이상 내일은 없다"며 "비상시기에는 비상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중차대한 시기에 우리 당 지도부가 땀 흘리며 일 하는 윤석열 대통령을 돕기는커녕 도리어 부담을 지워드려 마음이 무겁기 짝이 없다"며 "지도 책임을 진 사람에게 선당후사, 선공후사는 어떤 경우에도 반드시 지켜야 할 기본 원칙"이라고 지적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  /사진=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 /사진=연합뉴스
권 직무대행 '원톱 체제' 돌입 이후 당내 잡음이 커지는 상황에 대해 에둘러 비판한 것으로 해석된다. 권 직무대행은 지난 4월 원내대표 당선 이후 '검수완박' 중재안 합의 번복, 사적채용 설화에 이어 윤 대통령 문자 노출 사태로 3개월만에 세 번의 사과를 했다.

안 의원도 이날 오전 BBS라디오에 출연해 "재신임이 안 되면 조기 전당대회로 가야 한다. 다른 방법은 없다"고 말 했다. 권 직무대행이 다음달 1일 의원총회를 열어 재신임을 묻겠다고 하는데, 재신임이 안 되면 바로 조기 전대로 가는 것은 어떻느냐는 질문에서다. 안 의원은 '권성동 리스크'를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에는 "저도 참 답답하다"고 했다.

그는 이어 "가장 근본적으로 여당의 역할이 무엇인가부터 정리가 되어야 한다"며 "많은 분들이 좀 헷갈리고 계신 것 같다. 여당이 그냥 권력만 있고 향유하는 그런게 여당의 역할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권 직무대행이 의도적으로 문자를 공개했다는 해석에 대해서는 "의도적으로 노출했다고 보지는 않는다"면서도 "제 원칙 중 하나는 본회의장에서는 절대로 휴대폰으로 문자가 오거나 전화가 오더라도 절대로 받지 않는 것"이라고 했다. "국민 전체를 위한 업무를 하는 본회의장에서 통화나 문자를 보는 것 자체가 적절하다고 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고재연 기자 y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