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구성 등 협의하다 던져 접시까지 파손…"곽미숙 대표, 정신적 충격 심해"
국힘 "김동연 지사, 김 부지사 즉각 파면해야"…특수폭행·협박 혐의 고소
김 부지사 "불미스러운 일 일부 인정…경기도민과 도의회에 사과"

김용진 경기도 경제부지사가 공식 취임 하루 전에 도의회 국민의힘 곽미숙 대표의원과 저녁 자리에서 술잔을 던진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

도의회 국민의힘은 임명권자인 김동연 지사에게 김 부지사의 즉각 파면을 요구하고 김 부지사를 형사 고소하기로 했다.

김용진 경기도부지사, 도의회 국힘대표와 만찬서 술잔 던져 파문(종합2보)
28일 도의회 국민의힘에 따르면 김 부지사와 곽 대표의원, 더불어민주당 남종섭 대표의원은 전날 저녁 용인시 한 음식점에서 배석자 없이 만찬 회동을 했다.

회동은 김 부지사의 요청으로 이뤄졌으며, 도의회 원 구성과 도-도의회 협치 관련 논의가 진행됐다.

이 과정에서 김 부지사와 남 대표 간 논쟁이 이어졌으며, 격분한 김 부지사가 맞은 편에 앉아 있던 곽 대표를 향해 술잔을 던졌고 곽 대표 앞에 놓여 있던 접시가 깨지며 파편이 튀는 일이 발생했다.

곽 대표가 다치지는 않았지만, 정신적 충격을 크게 받았다고 국민의힘 측은 전했다.

오후 6시께부터 시작된 만찬은 폭탄주를 마시며 오후 8시 10분까지 이어졌다.

김용진 경기도부지사, 도의회 국힘대표와 만찬서 술잔 던져 파문(종합2보)
이와 관련 국민의힘 대표단은 기자회견을 열어 "김 부지사의 행위는 김동연 집행부의 의회 무시 행태가 적나라한 폭력으로 표현된 것"이라며 "가해자인 김 부지사는 물론 임명권자인 김 지사도 합당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그의 행위는 도의회 최초의 여성 대표의원에 대한 폭력으로 경기도민 전체에 대한 테러"라고 덧붙였다.

이어 "이번 사태는 김 부지사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김 지사의 공적 실책 때문에 발생했다"며 "도의회의 반대와 우려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경제부지사직을 신설하고 측근의 사적 채용을 밀어붙인 김 지사가 책임져야 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곽 대표와 도의회, 경기도민에 대한 김 부지사의 즉각 사죄와 함께 김 부지사의 파면을 김 지사에게 요구했다.

곽 대표는 특수폭행과 특수협박 혐의로 김 부지사를 이날 중에 경기남부경찰청에 고소할 계획이다.

국민의힘 법제수석 김민호 의원은 "위험한 물건인 소주잔을 던진 만큼 특수폭행 내지는 특수협박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부지사는 이날 오전 공식 취임하며 도의회 국민의힘 교섭단체실을 인사차 방문했지만, 곽 대표는 자리에 없었고 지 수석대변인이 사무실에서 나갈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김 부지사는 이날 오후 '경기도민과 경기도의회에 사과 말씀을 드립니다'는 제목의 입장문을 내 "만찬 중에 일어난 불미스러운 일은 일부 인정한다"며 "특정인을 향해 행동을 한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지만 해서는 안 될 행동을 한 것은 전적으로 저의 잘못이다.

책임질 일은 책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지사는 "시급한 경제위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진척을 보이지 않고 있는 현재 상황을 두 대표님과 논의해 보려는 충정에서 비롯된 일인데 논의과정에서 의욕이 너무 과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도의회 야당 대표님께는 어제 즉시 전화를 통해 사과를 드렸다.

앞으로도 진심으로 계속 사과를 드리겠다"며 "도의회와의 관계 정상화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겠다"고 했다.

김 부지사는 김동연 지사가 경제부총리로 재임할 당시 기획재정부 제2차관을 지냈으며 6·1지방선거 선대위 비서실장, 도지사직인수위원회 부위원장으로 김 지사를 보좌한 최측근이다.

1986년 행정고시(30기)에 합격해 기획재정부 공공혁신기획관·대변인, 한국동서발전 사장,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등을 지냈다.

전체 의석 156석을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78석씩 똑같이 차지한 도의회는 의장 선출과 상임위 배분 등 원 구성 협상에 양당이 진전을 보지 못해 지난 12일 개원일부터 '개점 휴업'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도 집행부가 참여하는 여야정협의체를 구성한 뒤 8월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어 추경예산안 등 민생 안건을 처리하자고 제안했지만, 도는 원 구성에 양당이 먼저 합의하면 여야정협의체에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김용진 경기도부지사, 도의회 국힘대표와 만찬서 술잔 던져 파문(종합2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