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대구시장. / 사진=뉴스1
홍준표 대구시장. / 사진=뉴스1
홍준표 대구시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텔레그램 대화에서 이준석 대표를 '내부 총질이나 하던 당대표'라고 표현한 것을 두고 "(윤 대통령이) 어찌 속내를 계속 감출 수가 있었겠냐"면서 두둔하고 나섰다.

홍 시장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두 차례 불거진 이 대표와 윤 대통령의 갈등 역시 '이준석 파동'으로 규정했다. 윤 대통령 입장에서 이 대표를 고운 시선으로 바라보긴 어려웠을 것이라는 취지의 주장이다.

홍 시장은 27일 페이스북에 "지난 대선 때 두 번에 걸친 '이준석 파동'을 제가 중재해서 어렵게 대선을 치렀는데, 정권을 교체한 후에도 소위 '윤핵관'(윤 대통령 핵심 관계자)들과 이 대표의 불화는 계속됐다"고 적었다.

홍 시장은 "안철수-이준석의 불화도 계속돼 윤 대통령의 정치적 미숙함과 더불어 정권 초기부터 불안한 출발이 계속되고 있다"며 "이 마당에 대통령도 사람인데, 당대표가 화합적 리더십으로 당을 이끌지 않고 계속 내부 불화만 야기하는 것을 보고 어찌 속내를 계속 감출 수가 있었겠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이제 그만들 하고 민생을 돌보는 정치를 좀 하라"며 "이러다간 어렵게 잡은 정권이 더 힘들어 질 수도 있다"고 당부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마치고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등 지도부와 차례로 인사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마치고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등 지도부와 차례로 인사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앞서 국회사진기자단은 전날 오후 4시께 국회 본회의장에서 권 대행이 윤 대통령과 텔레그램 메시지를 주고받은 휴대전화 화면을 촬영해 보도했다.

사진을 보면 윤 대통령은 권 대행에게 "우리 당도 잘하네요, 계속 이렇게 해야"라며 "내부 총질이나 하던 당대표가 바뀌니 달라졌습니다"라고 보냈다. 윤 대통령은 이 대표에 대한 당 윤리위 징계 당시 대통령이 당무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밝힌 바 있어 논란은 진행 중이다.

권 대행은 "저의 부주의로 대통령과의 사적인 대화 내용이 노출되며 오해를 불러일으킨 것은 전적으로 저의 잘못"이라고 사과했다. 또 "윤 대통령이 당대표 직무대행까지 맡으며 원 구성에 매진해온 저를 위로하며 고마운 마음도 전하려 일부에서 회자되는 표현을 사용한 것으로 생각된다"면서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