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정부 총리' 2008년 이후 처음…윤석열 정부 들어 데뷔전
'법무·행안 타깃' 野 사정권에선 비껴나
"인기없는 총리 각오"…14년만에 대정부질문 연단 오른 한총리
노무현 정부의 마지막 국무총리를 지낸 한덕수 총리가 25일 14년 만에 윤석열 정부의 첫 국무총리로 다시 대정부질문 연단에 섰다.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기 직전인 2008년 2월 대정부질문 이후 처음이다.

한 총리는 노무현 정부의 마지막 총리를 지냈다.

초록색 넥타이를 맨 한 총리는 협치·개혁에 방점을 찍었다.

각 분야 개혁을 위해서는 "인기가 없는 국무총리가 될 각오가 돼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이 한 총리를 발언대에 처음으로 불러세웠다.

박 의원은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교섭단체대표 연설 전반부의 대부분을 문재인 정부에 대한 적의에 가득 찬 말로 일관했다"며 "이러한 생각이 윤석열 대통령과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몰아세웠다.

한 총리는 "대통령을 포함한 새 정부의 내각 모두는 야당과의 협치·협력을 받지 않고서는 국정과제의 진전이 어렵다는 생각을 절실히 하고 있다"고 답했다.

차분한 어조를 유지했지만, 대통령실을 향한 공세엔 조목조목 반박했다.

한 총리는 '대통령실의 사적 채용이 줄줄이 사탕'이라는 박 의원의 지적에 "의원님께서 (문재인) 행정부에서 장관직(법무부 장관)을 이미 지냈기 때문에 인사 채용이 어떤 방법으로 운영되는지 누구보다 잘 알고 계시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느 정부도 청와대 인선 구성에 대해서는 추천을 받고, 또 검증을 거쳐서 채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코바나콘텐츠 직원을 대통령실에 채용하는 것은 코바나 관련 수사를 하지 말라는 요구 아니냐'는 주장에는 "그렇게 보는 것은 조금 무리"라고 답했다.

"인기없는 총리 각오"…14년만에 대정부질문 연단 오른 한총리
여당인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과의 순서에서는 정부의 개혁 의지를 강조했다.

한 총리는 단기적인 문제로 세계적인 과잉 유동성·공급망 교란 등을 거론하며 "굉장한 어려움이 산적해 있다"고 말했다.

또 "중장기적으로 튼튼한 경제·안보를 가진 나라가 되기 위한 굉장한 개혁 과제가 있는 시기가 지금"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감히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저를 포함한 우리 각료들은 정말 욕을 먹고 인기가 없는 국무총리와 각료가 될 각오가 돼 있다"고 말했다.

정치권·언론·시민단체·학계를 향해 "우리가 기득권을 내려놓고 협력한다면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6∼7위 국가로 올라설 것"이라고 했다.

또 윤 대통령을 향해서는 "자유·인권·혁신·기술·시장경제·민간주도·약자보호 등을 강조했다"며 "저를 포함해 우리 각료들이 이런 리더를 모시고 한번 세계 6∼7위 국가로 돼봐야겠다는 욕구가 솟는다"고 적극 치켜세웠다.

반대로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 하락세에 대한 '반성문'도 내놓았다.

한 총리는 관련 질문에 "새로운 정부에 대한 국민의 높은 기대에 2개월간 충분히 만족시키지 못한다는 말씀을 솔직히 드린다"며 "어느 정부보다 팀워크가 잘 조직이 되고 있어서 상당한 성과를 내는 시기가 곧 오리라 생각한다"고 발했다.

'총리가 잘 안 보인다는 지적도 있다'는 윤 의원의 말에는 "저로서는 2개월간 낮밤 없이 뛰어다녔다"며 "겸손하게 앞으로 더 노력하고 열심히 하겠다"고 답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박범계 의원과 '설전'을 벌이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향해 행안부 내 경찰국 신설 논란을 따지는 민주당의 공세가 이어지면서, 상대적으로 한 총리가 '스포트라이트'에서 비껴가는 모습이 연출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