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국가안보문란 태스크포스(TF)' 위원인 태영호 의원은 22일 지난 2019년 11월 발생한 '탈북어민 북송'과 관련, 북송된 어민들이 살인을 인정했을 수 있다고 밝혔다.

태영호 "합신자료 못봤지만 살인했다는 건 본인들도 인정한듯"
태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에서 "살인자냐 아니냐 여기로 자꾸 가면 안 된다.

그것은 전제로 하고 가야 된다, 합신(합동신문)자료를 보지는 못했지만 살인을 했다는 건 본인들도 인정한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아무리 사건을 조작하고 왜곡하고 한다고 해도 사람을 죽이지 않았는데 죽였다고 자백할 사람이 있을까"라면서 "조사나 수사의 어떤 기법을 동원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그들이 입으로 살인했다고 받아낸 것만은 나는 사실 아닐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또 "다양한 소스가 들어오기 때문에 누구의 소스가 팩트냐 이것은 단정 짓기 힘들다"라면서도 "탈북민의 입장에서 저는 일단 흉악범이라는 전제 하에 살인자라고 하더라도 강제추방이 우리 헌법과 현행법에 없기 때문에 잘못됐다는 이런 논거로 계속 나갔다"고 말했다.

이어 "흉악범이다 아니다 문제는 검찰 조사를 기다려보고, 저는 정치인이기 때문에 법리적인 측면, 직권남용이 있었느냐 이것을 바라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태 의원은 국회 TF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정부·공안당국 발표에 의해서도 살인 자체를 부정하는 자료는 없다"며 "그 사실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모든 자료를 공개하자"고 제안했다.

최근 TF에서 북송된 북한 어민 2명이 북한 주민의 탈북을 알선했던 '브로커' 출신이라는 주장이 나온 데 대해선 "16명 살해면 집단 살해인데 북한에서 이 사건을 아는 이가 없다"며 "이런저런 주장이 있는 상황인데, 누구 주장이 신뢰할 만한 것인지 단정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앞서 국민의힘 TF는 지난 20일 국회에서 3차 회의를 열고 2019년 탈북어민 북송 사건과 관련, 탈북민과 당시 정부 측 관계자들의 증언을 들었으며, 단장인 한기호 의원은 당시 회의에서 "16명이 살해됐다는 문재인 정권의 발표는 허위"라고 주장한 바 있다.

한 의원은 당시 "16명을 살해했다는 것은 북한이 2명의 탈북 브로커를 송환받기 위해 거짓말한 것이며, 문재인 정권은 실제로 이런 내용을 합동신문을 통해 확인했을 거라고 한다"고 전했다.

DJY@yna.co.kr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