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8·28 전당대회서 중도사퇴자 득표 무효 처리키로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8·28 전당대회에서 중도 사퇴하는 후보가 나올 경우 해당 후보의 모든 득표는 무효로 처리하기로 했다.

민주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는 20일 오후 국회에서 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민병덕 의원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사퇴 후보의 득표를 처리하는 방식은 민주당의 각종 당내 경선 과정에서 여러 차례 쟁점으로 부각됐던 이슈다.

지난해 대선 경선에서는 정세균 전 총리, 김두관 의원 등 중도 사퇴한 후보들의 득표를 무효 처리한 결정에 반발해 당에 이의신청을 하기도 했다.

당시 정 전 총리와 김 의원이 사퇴 전에 받은 득표를 유효로 처리하면 이재명 상임고문의 득표율이 과반에 미달하게 되므로 결선투표를 치러야 한다는 논리였다.

당시 민주당은 당무위를 거쳐 이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고 '무효 처리' 방침을 유지했다.

오는 전당대회에서도 같은 규칙을 유지하기로 한 것이다.

민 의원은 "당시에는 결선투표가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됐지만, 이번 전당대회에서는 결선투표가 없기 때문에 후보 간의 유불리 차이는 없다"며 "일관된 적용으로 사퇴한 후보자의 과거 투표까지 무효로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예비경선(컷오프) 및 경선 합동연설회 일정도 결정됐다.

예비경선은 오는 28일 오후 4시부터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다.

후보들의 정견 발표와 투표를 거쳐 당선인을 발표한다.

합동연설회는 8월 6일 강원 및 대구·경북을 시작으로 4주에 걸쳐 매주 주말, 총 15차례 진행된다.

마지막 합동연설회는 8월 27일 서울 지역 연설회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