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윤리위 징계 수용 해석…전국 돌며 지지층 결집 시도
"다음 행선지는 강원" 동선 사전공개도…경찰조사 결과 중대 분수령
부산 광안리 찾은 이준석 "4시간 넘게 당원들과 토론"(종합2보)
윤리위원회로부터 성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으로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받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공개적 반격에 나설 것이라는 일각의 예상을 깨고 '정중동' 행보를 보이고 있다.

윤리위 징계를 받은 후 10일째인 17일까지 이 대표는 전국을 돌며 지지층 다지기에 주력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10시 30분께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부산 광안리 수변공원에서 무려 4시간이 넘게 당원들과 각자 가져온 음식을 먹으며 정치와 정당에 대해 토론하고 이야기했다"고 적었다.

이와 함께 공개한 사진에는 이 대표가 공원 내에 돗자리를 펼쳐 놓고 앉아 청년 당원들과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모습이 담겼다.

그는 "따로 부탁하지도 않았는데 SNS를 통해 자발적으로 이렇게 모일 수 있는 것이 새삼 새롭게 느껴진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다음 행선지는 강원도"라며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참여 신청을 독려했다.

정치권에서는 지난 8일 징계 직후 '불복'을 선언했던 이 대표가 곧바로 징계 효력을 없애기 위한 법적 절차를 밟을 것이라는 예상도 나왔지만 막상 지금까지는 숨고르기를 하는 듯한 모양새다.

특히 윤리위 재심 청구 기한인 이날까지 이 대표는 재심 신청을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여기에 징계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도 현재까진 하지 않자, 당내에서는 이 대표가 사실상 징계를 '수용'한 것이란 말도 나오고 있다.

이 대표에게 호의적인 당내 중진들도 징계 발표 후 이 대표에게 "실력행사에 나서지 말라"는 취지의 조언을 했다고 한다.

이 대표가 윤리위 징계의 정당성을 놓고 다투며 '내전'을 선언할 경우 당이 더 큰 혼돈 속으로 빠지게 된다는 우려에서다.

이런 상황을 의식한 듯 이 대표는 언론 인터뷰, 사회관계서비스망(SNS) 설전 등 그간 주특기로 이용했던 고공 여론전을 사실상 멈춘 듯한 모양새다.

부산 광안리 찾은 이준석 "4시간 넘게 당원들과 토론"(종합2보)
대신 2030 당원 가입을 독려하며 지지층 다지기를 시도하고 있다.

이 대표는 전날 밤 페이스북에 "당원가입 하기 좋은 토요일 저녁입니다"라는 글을 올리며 재차 청년층을 중심으로 한 지지세 결집을 시도했다.

지난 15일에는 페이스북에 "밤사이 4천명 정도 만남 신청을 해주셨다.

20인 이상 신청해주신 기초자치단체부터 먼저 찾아뵙겠다.

오늘 뵐 분들은 문자가 갔을 것"이라고 적었다.

그는 14일에는 이름과 거주지, 연락처 등 항목이 있는 신청서를 띄우며 "더 많은 분과 교류하고자 한다"고 공지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광주 무등산에 오르는 등 호남지역 구석구석 돌며 밑바닥 지지층 다지기에 나섰다.

이 대표로선 '일보 전진을 위한 일보 후퇴' 전략을 염두에 두고 있을 수 있다.

당 대표로서 공을 들였던 서진(西進)정책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비친 것으로도 풀이된다.

실제로 이 대표가 지난 11일 SNS에 온라인 입당 링크와 함께 "당원 가입하기 좋은 월요일"이란 메시지를 올린 뒤 하루 만에 4천700명이 입당했다고 당 관계자는 전했다.

당내에선 이 대표로선 당분간 전면에 나서기보단 물밑에서 당내 우군을 늘리는 전략을 취하는 것이 현재로선 최선이라는 분석이 적지 않다.

이 대표는 당 대표를 맡은 지난 1년 동안 야권 등으로부터 '젠더 갈라치기' 비판을 받는가 하면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와 설전을 벌이는 등 논란의 한가운데에 서기도 했다.

이를 고려하면 일시적으로 여론의 스포트라이트에서 한발 비켜서서 내실을 다지는 편이 나쁘지 않다는 것이다.

앞으로 다가올 경찰 조사는 이 대표가 넘어야 할 산이다.

특히 경찰의 수사 결과는 이 대표의 정치적 운명을 가를 중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당내 법조인 출신 인사들 사이에선 수사 결과 발표에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 대표가 경찰 조사의 벽을 넘고 무혐의를 입증한다면 차기 전당대회에 출마해 재신임을 통한 명예 회복을 시도할 것이라는 시나리오도 가능하다.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선 이 대표가 차기 당 대표 적합도 1위라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당내에선 이 대표가 현재 몸을 낮추고 2030 당원 늘리기에 열을 올리는 것도 차기 당권 주자로서 영향력을 확보하기 위한 준비과정이란 말도 나온다.

그러나 반대의 경우 이 대표의 정치생명 자체가 위태로워질 수 있다는 전망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