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화폐 예산 삭감? '이재명표' 예산 낙인 찍지 말아야"
박지현 관련 기자 질문 나오자 "좀 지나가도 되겠느냐" 답 피해
이재명 "민생이 최우선…정치보복·뒷조사는 후순위여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은 15일 "무너져가는 민생을 챙기는 것이 최우선이고, 정쟁을 유발하는 정치보복과 뒷조사는 후순위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 고문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불이 나면 부부싸움보다 힘을 모아 진화하는 게 급선무"라며 이같이 밝혔다.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검찰과 경찰의 칼끝이 향하는 것을 염두에 둔 메시지로 풀이된다.

이 고문은 또 기획재정부가 내년 예산에서 자신의 대표 대선 공약이었던 지역화폐 지원 예산의 전액 삭감을 추진한다는 내용의 기사도 공유했다.

그러면서 "혹여나 '이재명표' 예산으로 낙인찍어 정쟁의 소재로 삼으실 생각이라면 누가 했는지보다 누구를 위한 것인지, 그 안에 담긴 국민의 삶을 봐달라"고 밝혔다.

이 고문은 "책상머리에 앉아 더하기·빼기 하며 정책을 결정하지 마시고, 현장의 처절한 목소리부터 들어달라"며 "매출이 준 소수 유통재벌과 카드수수료를 못 받는 카드사를 위한 목적이 아니라고 믿는다"고 적었다.

이어 "지역화폐 예산 삭감은 사실상 부자 감세 서민 증세"라며 "경제위기 때 부자 감세, 서민 증세가 얼마나 불평등과 양극화를 심화시키는지 과거 보수정권 시절 충분히 경험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 고문은 17일 당 대표 경선 출마 기자회견을 할 계획이다.

이 고문은 이날 기자들을 만나 자신을 겨냥한 선거 패배 책임론에 대해 "책임은 '회피'가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중점이 있다고 생각했다"며 당권 도전을 공식화했다.

다만 이 고문은 자신에 대한 책임론 공세를 펴고 있는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 관련 질문이 나오자 기자들에게 "좀 지나가도 되겠느냐"고만 말하는 등 언급을 삼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