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한 부정 여론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가운데, 생활 수준이 낮을수록 부정 평가 상승 폭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치솟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경제 위기에 서민일수록 윤 대통령에 대해 걸었던 기대가 실망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또한 물가에 민감한 자영업과 직장인을 중심으로 불만이 커지고 있는 데다, 가장 큰 지지를 보내왔던 주부층까지 이탈하고 있다. 정치 평론가들은 정부·여당이 인사 및 내부 갈등보다 민생에 적극적으로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尹 부정 평가, 생활 수준 낮을수록 더 커졌다

7월 2주차에 발표된 주간 단위 주요 4개 여론조사(리얼미터·알앤써치·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한국갤럽)에서 윤 대통령 국정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일제히 내리고, 부정 평가는 모두 오르면서 모두 '데드크로스'(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를 앞서는 것)를 기록하고 있다. 이로써 한국갤럽을 제외한 3개 여론조사에서 3주째, 한국갤럽은 2주째 지지율 데드크로스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부정률이 60%에 달한다는 여론조사가 KSOI에서 처음 나오기도 했다. 이주 한국갤럽 여론조사에 따르면 윤 대통령 국정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32%, 부정 평가는 53%다. 윤 대통령 취임 후 긍정 평가는 역대 최저치를, 부정 평가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처럼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각종 여론조사에서 흔들리고 있는 현상에 대해선 '민생 위기'가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생활 수준별로 지지율 조사하는 한국갤럽 조사 결과에서 경제적 여건이 어려운 사람일수록 지지율을 철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윤석열 대통령 생활수준별 지지율 추이 및 긍·부정 평가 증감율. 부정평가 상승폭은 생활수준이 어려울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프=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윤석열 대통령 생활수준별 지지율 추이 및 긍·부정 평가 증감율. 부정평가 상승폭은 생활수준이 어려울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프=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임기 초인 5월 2주차 대비 부정 평가가 가장 크게 오른 계층은 '하'로 6주간 부정률이 24%포인트(24%→48%) 상승했다. 다음으로는 '중하'가 20%포인트(42%→62%)였다. 이어 '중'(37%→52%)과 '상/중상'(42%→57%)이 각각 15%포인트 올랐다.

6월 말까지만 해도 '상/중상'의 부정 평가는 오히려 떨어지고 긍정 평가는 소폭 오르는 듯했으나, 7월 들어 이들 계층 또한 민심이 급격히 악화하면서 지지율 데드크로스 현상이 보이고 있다.

한국갤럽은 응답자의 생활 수준을 '상·중상·중·중하·하' 등 5단계로 나누어 여론조사를 실시한다. 주간 여론조사 발표 시 표본상의 이유로 상과 중상은 합산한다. 생활 수준 데이터는 응답자의 주관적 판단으로 집계되기 때문에 소득이나 자산 등 구체적 수치로 나타나지는 않으나, 경제적 배경에 따른 지지율 추이를 파악하기에는 유용한 지표로 꼽힌다.

물가 민감한 자영업·직장인 뿔났다…
임기 초 60%대 지지 보내던 주부들도 '데드크로스' 임박

윤석열 대통령 직업별 지지율 추이 및 긍·부정 평가 증감율. 윤 대통령이 취임한 5월 2주에 지지율이 가장 높았던 자영업자와 전업주부를 중심으로 지지율 낙폭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프=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윤석열 대통령 직업별 지지율 추이 및 긍·부정 평가 증감율. 윤 대통령이 취임한 5월 2주에 지지율이 가장 높았던 자영업자와 전업주부를 중심으로 지지율 낙폭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프=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각종 여론조사에서 모든 직업에서 윤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은 하락세다. 특히 물가에 민감한 자영업자와 직장인으로 대변되는 기능노무/서비스 및 사무/관리 직군의 부정 평가 상승 폭이 두드러진다. 최근에는 임기 초 가장 높은 지지를 보냈던 전업주부 또한 지지를 대거 철회하면서 데드크로스에 가까워지고 있다.

특히 이중 지지율 낙폭이 가장 높으면서 부정 평가 비율이 가장 많이 오른 직군은 자영업이다. 자영업의 지지율은 6주간 28%포인트 빠지고 부정 평가는 24%포인트 올랐다. 자영업자들은 문재인 정부 당시 최저임금 급등,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반발이 컸던 터라 윤 대통령에 대해 큰 지지를 보내온 세력이다.

지역 민심을 봐도 전통적인 보수 텃밭인 영남에서도 지지율이 곤두박질치고 있다. 이들 지역은 제조업 기반 산업이 밀집해있기 때문에 경제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지표는 모두 '민생 위기' 향해 …"대안 제시 절실"

한국갤럽에 따르면 대중들은 윤 대통령에 대한 부정 평가 이유로 최근 6주째 1위로 '인사'가 꼽히고 있고, 4주째 '경제/민생 살피지 않음'이 2~3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최근 KSOI 여론조사에서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요인을 조사한 결과에서는 1위가 '여권 내부의 갈등 때문', 2위 고물가 등에 대한 경제 대책이 미흡하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나왔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조사 결과에 대해 대중들이 "민생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형국에서 당정이 내부 문제로 민생을 외면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김관옥 계명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경제 여건이 어려울수록 불만이 커지고 있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면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촉발된 문제가 국내로 이어지고 있어 불가항력적인 측면이 있긴 하지만, 정부·여당이 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통해 구체적인 민생 대책을 강구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말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경제 위기에 봉착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사 문제나 여권 내 갈등이 논란이 되면서 대중들이 정부가 민생에 소홀하다는 느낌을 지우지 못하고 있다"고 해석했다. 그러면서 "당장 국내외 경제 환경이 나아지기 쉽지 않은 만큼 지지율 반등이 당장 쉽지 않아 보인다"고 전망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