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대구시장 / 사진=뉴스1
홍준표 대구시장 / 사진=뉴스1
홍준표 대구시장은 문재인 정부 시절 '귀순 어민 강제 북송' 논란에 대해 "(문 정부를) 처음부터 북한 2중대로 봤으니 새로울 거 없다"고 비판했다.

홍 시장은 지난 13일 자신의 소통 플랫폼 '청년의꿈'에서 한 지지자로부터 해당 논란 관련 질문에 이같이 대답했다.

홍 시장은 "(북으로) 올라간 어민들은 사형 됐거나 정치범 수용소에 갔을 것"이라며 "참 비인간적인 짓을 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통일부는 지난 12일 탈북 어민 북송 당시인 2019년 판문점 상황이 담긴 사진들을 공개한 바 있다.

공개된 사진에는 탈북 어민 2명이 안대를 착용하고 포승줄에 묶인 채 북한으로 인계되는 상황이 담겼다.
 2019년 11월 귀순 의사를 밝힌 탈북 어민 2명이 판문점을 통해 강제 북송되는 모습. 사진=통일부
2019년 11월 귀순 의사를 밝힌 탈북 어민 2명이 판문점을 통해 강제 북송되는 모습. 사진=통일부
이들은 군사분계선(MDL)을 넘지 않으려 안간힘을 쓰는 듯한 모습이다. 이 과정에서 해당 남성이 옆으로 넘어져 정부 관계자들이 일으켜 세우는 장면도 포착됐다.

이에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만약 귀순 의사를 밝혔음에도 강제로 북송했다면 이는 국제법과 헌법을 모두 위반한 반인도적·반인륜적 범죄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는 자유와 인권의 보편적 가치를 회복하기 위해 이 사건의 진실을 낱낱이 규명하겠다"고 강조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