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호의날 기념식…"개발인력과 화이트 해커 등 10만인재 양성"
과기장관 "정보보호특성화 대학 확대개편…'화이트햇 스쿨' 신설"
尹 "하이브리드戰 대응전력 고도화…사이버 예비군 창설"(종합)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하이브리드전으로 변모하는 전쟁 양상에 대응하기 위해 사이버 전력과 기술을 고도화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기도 판교 정보보호 클러스터에서 열린 제11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식 축사에서 이같이 말했다.

대통령이 정보보호의날에 참석해 상을 전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판교 정보보호 클러스터는 실전형 사이버 훈련장을 비롯해 사이버 교육장, 정보호호 스타트업 육성 공간, 사물인터넷 테스트베드 등 인프라를 갖춘 공간이다.

윤 대통령은 "민간과 공공이 긴밀히 협력하는 사이버안보 대응체계를 공고히 하고, 민간과 공공 간 유기적인 정보공유 분석체계를 구축해 사이버 위협을 효율적으로 예방·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군 전문분야 복무와 전역 후 취업과 창업을 연계하는 '사이버 탈피오트'와 국가 비상 상황에서 민관의 역량을 결집하기 위한 '사이버 예비군'도 창설해 사이버전 수행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탈피오트'는 이스라엘의 엘리트 과학기술 전문장교 프로그램이다.

尹 "하이브리드戰 대응전력 고도화…사이버 예비군 창설"(종합)
윤 대통령은 사이버 인재 부족 해결책으로는 "대학·대학원의 사이버 전공 과정을 확대하고, 최정예 개발인력과 화이트 해커 육성 체계를 통해 10만 인재를 양성하고, 사이버 안보기술을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사이버 범죄 대응 관련 국제 규범 체계인 부다페스트협약(사이버범죄협약)을 신속히 추진하겠다면서 정부의 국제 공조 의지를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기념식에서 대한민국 정보보호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큰 정보보호 유공자에 대해 포상을 했다.

모바일 신원 증명 도입에 기여한 중앙대 이기혁 교수가 녹조근정훈장을, 영상보안 산업발전에 기여한 안순홍 한화테크윈 대표이사가 산업포장을, 국가 중요시설의 사이버 방어체계를 마련한 임길환 정보보안처장이 국민포장을, 국가 정보보호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김진만 한국인터넷진흥원 팀장이 대통령 표창을 각각 받았다.

윤 대통령과 행사 참석자들은 국정과제인 '국가 사이버안보 대응 역량 강화' 주요 내용을 손바닥 생체정보를 통해 암호화해 클라우드에 저장하는 세리머니를 했다.

. 윤 대통령은 기념식 이후 '사이버 인재 양성 간담회'에 참석했다.

간담회에는 2015년 목함 지뢰 도발로 오른쪽 다리를 잃은 김정원 사이버작전사령부 중사, 해커 검거 업무를 맡은 정소연 경위, 화이트 해커인 박찬암·이종호씨 등이 자리했다.

尹 "하이브리드戰 대응전력 고도화…사이버 예비군 창설"(종합)
참석자들은 사이버 인재의 처우개선, 기업의 투자 활성화, 양질의 정보보호 교육 지원 등이 최우선으로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했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신규 인력 4만명, 재직자 6만명 등을 키우는 '사이버 10만 인재 양성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먼저 정보보호특성화대학(3개교→10개교)과 융합보안대학원(8개교→12개교)을 확대 개편하고, 대학원 지원대상은 석사에서 석·박사로 확대한다.

또 대학의 기초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대학이 주도하고 기업·연구소가 참여하는 연구개발(R&D)도 추진할 계획이다.

현장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내년부터 기업이 인재선발부터 실무교육과 취업까지 전 과정을 주도하고, 정부는 사업을 지원하는 '시큐리티 아카데미'를 도입한다.

IT 개발인력을 선발해 보안 전문교육을 실시한 뒤 최고 정보보호 개발자로 육성하는 'S-개발자' 과정, 화이트해커 육성 프로그램인 '화이트햇 스쿨' 과정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작년 사이버 인력은 12만4천명이지만 산업성장 등을 감안하면 2026년에는 5만명가량 늘어난 16만3천명이 필요할 것으로 과기정통부는 전망했다.

실전형 사이버훈련장을 기존 판교 1개소에서 영남, 호남, 중부 등 지역 기반으로 5개소로 확대하고, 지역정보보호교육센터를 통한 지역인재 육성 확대도 약속했다.

과기정통부 김정삼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행사후 배경 브리핑에서 "10만명을 길러내면 공급 사이드인 사이버보안 산업에 2만5천명, 수요 측인 일반기업이나 기관 보안관리에 7만5천명이 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국장은 사이버인력 양상 예산에 대해 "대책에 포함된 내용이 추진되는 데는 문제 없이 확보될 것으로 보고 있다.

고급이나 중급 과정을 많이 늘렸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산술보다 훨씬 많을 것"이라고 말해 1인당 300만원대였던 종전 예산보다 대폭 확대될 것임을 시사했다.

尹 "하이브리드戰 대응전력 고도화…사이버 예비군 창설"(종합)
윤 대통령은 사이버 침해 대응 훈련을 진행하는 '실전형 사이버훈련장(시큐리티짐)'에 방문해 사이버 실전 공방훈련을 참관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민군이 협력할 때 사이버안보가 완성될 수 있다"며 교육생이 한국 사이버안보를 책임지는 핵심 인재로 성장해달라고 당부했다.

행사 참가자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스텔스 전투기가 있더라도 해킹당하면 오히려 위험에 빠질 수 있다며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조종사처럼 특별하게 육성한 사이버 보안 인재들이 해외로 유출되지 않도록 대책을 세우겠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과기정통부는 연내 개도국의 인재육성과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가칭 'K-사이버 글로벌 인력 네트워크'를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한미 정상회담 후속 조치로 내년부터 미 사이버보안 관련기관과 국내침해대응기관 간 인력 교류 등 사이버 인력의 해외 진출도 추진한다.

금융·국방·전력 등 유관기관 합동팀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락드 쉴즈', 미 '사이버 플래그' 등 국제 사이버 군사 훈련에 참가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