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왼쪽)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회동 참석을 위해 각각 의장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스1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왼쪽)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회동 참석을 위해 각각 의장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스1
여야 원내대표가 13일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로 전날 협상이 불발된지 하루 만에 다시 만나 원 구성 협상을 진행했으나 합의에 이르지는 못했다.

국민의힘 권성동,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2시부터 1시간20분가량 국회의장실에서 회동을 한 뒤 기자들과 만나 오는 17일 제헌절 이전 협상 타결을 목표로 가급적 이번주 내 협상을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권 원내대표는 "한시간여의 논의 과정을 통해서 의견을 좁히고 있는 과정이고, 이번주 내로 가급적 원 구성 협상을 마무리할 계획이라는 것을 밝힌다"며 "상임위 부분은 원내수석부대표한테 맡겨 놓고 특위 협상을 하고 있는데, 하여튼 의견이 많이 좁혀졌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도 "어제 회동에 이어서 오늘도 국회의장과 양당 원내대표가 1시간여 동안 만나서 제헌절 이내에 국회 원구성 문제를 마무리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 시간을 가졌다"며 "이견을 좁혀가는 과정이라 봐주면 된다"고 말했다.

여야는 전날 제헌절인 17일 이전에 원 구성을 마무리하자는데 원칙적 합의를 했지만, 최대 쟁점인 국회 사법개혁특위 구성과 상임위원장 배분 협상에서 여전히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특히 민주당은 법제사법위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개혁 방안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으나, 국민의힘은 추가 조건을 달지 말고 상임위 배분 등 후반기 국회 원구성 협상을 먼저 타결하자는 입장이다.

상임위원장 배분 협상도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민주당은 행정안전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직 사수를 마지노선으로 보고 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경찰국 설치에 이어 문재인 정부를 겨냥한 수사를 시사한 데다, 윤석열 정부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사퇴를 압박하며 공영방송 길들이기에 나서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어 행안위와 과방위는 양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여야 원내대표 협상 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이 행안위와 과방위 위원장을 차지하려고 한다"며 "(민주당이) 자기 욕심을 계속 채우려해서 통크게 우리가 양보하고 들어갈 것인지 아니면 민주당이 절대다수 의석을 앞세워서 도저히 제헌절까지 (협상 기한을) 못맞출지는 두고봐야 한다"고 말했다.

맹진규 기자 mae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