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 어민이 2019년 11월 판문점에서 북한에 송환되고 있다.  통일부 제공
탈북 어민이 2019년 11월 판문점에서 북한에 송환되고 있다. 통일부 제공
통일부가 2019년 11월 7일 판문점을 통해 이뤄진 ‘탈북어민 북송’ 사건 당시의 정황이 담긴 사진을 12일 공개했다. 사진에는 탈북어민이 북송되지 않으려고 안간힘을 쓰는 모습이 담겼다.

통일부는 이날 “통상 판문점에서 북한 주민을 송환할 때 기록 차원에서 사진을 촬영한다”며 “국회 요구로 당시 사진을 국회에 제출하고 외부에도 공개한다”고 설명했다.

공개된 사진에는 포승줄에 묶인 채 안대를 착용한 탈북어민 2명이 판문점에 도착할 때부터 북한 측에 인계될 때까지의 상황이 담겼다. 이들 중 한 명이 상체를 숙인 채 얼굴을 감싸며 군사분계선을 넘지 않으려고 강하게 저항하는 모습이 찍혔다. 이 과정에서 옆으로 넘어져 정부 관계자들이 일으켜 세우는 모습이 포착됐다.

통일부가 북송 당시 사진을 언론에 공개한 것은 이례적이다. 통일부는 전날에도 “탈북어민 북송은 잘못된 조치였다”는 입장을 냈다. 이번 사진 공개는 이런 입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됐다.

당시 문재인 정부는 통상 수주 걸리는 합동신문 절차를 사나흘 만에 끝내고 닷새 만에 서둘러 탈북어민들을 북송시켜 논란이 됐다. 통일부는 사건 발생 직후엔 “탈북어민들이 동료 선원 16명을 살해하고 도주했다”며 북송의 정당성을 주장했지만, 2년8개월이 지난 뒤 사실상 입장을 번복했다.

최근엔 국가정보원이 당시 탈북어민들에 대한 현장 합동조사를 강제 종료시킨 혐의 등으로 서훈 전 국정원장을 고발했다. 북한 인권 관련 단체도 정의용 당시 국가안보실장과 정부 관계자, 국정원·통일부·경찰 실무자 등 11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