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너무해…北에 땡전 한 푼 간 것 없다"
박지원 "국정원 뻘짓으로 군사기밀 다 노출…北만 쾌재"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8일 국정원이 자신을 검찰에 고발한 데 대해 "국정원이 뻘짓을 해서 군사 기밀이 상당 부분 다 노출됐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YTN 라디오에 잇따라 출연해 이같이 언급하고 "안보를 중시한다는 보수 정권이 군사 기밀을 노출하는 바보짓을 하고 있다.

북한에서는 지금 쾌재를 부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게 뭐냐. (나를) 잘못 고발해서 전 세계가 밈스(군사정보통합처리체계·MIMS)를 다 알아버렸다.

안보 체계를 무너뜨리는 것이 과연 보수 정부의 국정원이 할 일인가"라고 질타했다.

이어 "제게 전화 한 번 하지 않고 검찰에 고소했는데 저는 지금도 무슨 내용으로 고소를 당한 건지 모르겠다.

두 달 전까지 국정원장을 한 사람에 대한 예의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국정원의 정보협력 관계가, 공작 관계가 낱낱이 공개된다면 이건 나라가 아니다.

보수 정권은 안보와 정보를 생명으로 다뤄야 하는데 이걸 다 까자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전 원장은 "대통령실에서는 국기 문란 사건이라고 했는데 이건 검찰에 수사 가이드라인을 주는 것"이라며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검찰이 알아서 할 거다.

나는 수사 내용을 보고받지 않는다'고 했는데 이것이 정답"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렇게 말을 잘하니까 한 장관이 차기 대통령 선호도 1등을 하는 것"이라고도 했다.

박지원 "국정원 뻘짓으로 군사기밀 다 노출…北만 쾌재"
박 전 원장은 국정원이 평창동계올림픽 개최 과정에서 이뤄진 대북 접촉도 감찰 대상에 포함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돈을 줬는지 보겠다는 것"이라며 "제가 국정원장을 할 때는 대북 접촉이 코로나 때문에 한 번도 없었다.

서훈 원장 때 (대북 접촉은) 제가 다 검토해 봤다.

땡전 한 푼 간 게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문재인 정부를 향한 본격적인 사정의 신호탄이다.

진짜 윤석열 대통령은 너무하다"며 "노무현 전 대통령 때 NLL 대화록 공개하듯 하고 있다.

이게 말이 되는 짓이냐"고 비판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서도 "군사기밀을 누출시키더니 이제 국정원 중대 정보도 공개하자는 것이냐"며 "모든 것이 공개되면 나라는 절단 난다.

검찰 논리로 국정원을 재단하지 말라"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