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협력국·남북협력추진단 폐지…시의회 통과 낙관
서울시 조직 대폭 정비…오세훈 역점사업 힘싣고 박원순 지우기
7일 서울시가 발표한 조직개편안은 오세훈 시장의 역점 사업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민선 8기 시정 방향과 맞지 않는 기존 조직은 축소하는 데 방점을 두고 있다.

특히 박원순 전 시장 당시 만들어진 시민협력국과 남북협력추진단이 주요 구조조정 대상이 됐다.

이번 조직개편안에 따르면 서울시는 시민협력국을 폐지하고, 남북협력추진단은 과 단위 조직으로 축소하기로 했다.

남북협력추진단은 국 단위 조직 자체가 사라진다는 점에서는 사실상 폐지와 다름없다.

시민협력국은 박 전 시장의 역점 사업이었던 시민참여 및 시민협력 거버넌스 구축을 총괄하는 조직이다.

2019년 '서울민주주의위원회'란 이름으로 신설돼 오 시장 취임 후인 지난해 7월 시민협력국으로 개편됐다.

그러나 이후 오 시장이 '서울시 바로세우기'란 이름으로 민간 위탁·보조사업 재구조화를 추진하고, 올해 예산안에서 관련 사업비를 대거 삭감하면서 일찌감치 개편 대상으로 거론돼 왔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시민협력국이 담당해온 마을공동체 사업·사업협력 증진 등은 행정국으로, 시민숙의예산 업무는 기획조정실로, 민주주의서울 등 플랫폼 운영은 홍보기획관(기존 시민소통기획관)으로 쪼개졌다.

서울·평양 교류협력사업을 총괄하던 남북협력추진단은 남북협력과로 개편돼 북한이탈주민, 이산가족 지원 등으로 업무가 축소된다.

추진단은 2018년 남북 간 화해 분위기 속에 신설됐지만, 최근 남북관계 경색으로 조직 존립의 명분이 약화했다는 게 서울시의 판단이다.

서울시 조직 대폭 정비…오세훈 역점사업 힘싣고 박원순 지우기
반면 오 시장의 역점 사업을 담당하는 조직은 줄줄이 신설되거나 확대된다.

시는 이번 조직개편의 1순위로 '약자와의 동행' 전담조직 신설을 꼽았다.

구체적으로 '약자와의동행추진단'이 시장 직속 정규조직으로 신설되고, 이를 뒷받침할 생계·주거·교육·의료 분야 전담부서인 '안심소득추진과', '주거안심지원반', '교육지원정책과', '공공의료추진단'이 만들어진다.

이밖에 디자인서울 2.0을 추진할 '디자인정책관', 주택공급 활성화를 지원할 '신속통합기획과'와 '전략주택공급과', K뷰티를 뒷받침할 '뷰티패션산업과', 서울형 수변감성도시 조성을 위한 '수변감성도시과', 자율주행 등을 담당할 '미래첨단교통과', 노들섬을 문화예술 명소로 만들기 위한 '노들섬조성팀' 등이 신설돼 오 시장의 역점사업을 실행한다.

윤석열 정부의 여성가족부 폐지 방침에 따라 축소 대상으로 거론됐던 여성가족정책실은 돌봄·보육 지원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편된다.

여기에는 서울을 '보육특별시'로 만들겠다는 오 시장의 의지가 작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시 조직 대폭 정비…오세훈 역점사업 힘싣고 박원순 지우기
서울시의 조직개편안은 14일 시의회로 넘어가 심의·의결을 거치게 된다.

시의회 주도권이 더불어민주당에서 오 시장의 소속 당인 국민의힘으로 넘어간 만큼 무난하게 통과될 것이라는 게 서울시 안팎의 관측이다.

현재 서울시의회는 전체 112석 가운데 국민의힘이 76석, 민주당이 36석을 차지하고 있다.

오 시장이 작년 취임 후 처음 내놓았던 조직개편안은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였던 시의회에서 진통 끝에 통과됐다.

당시 민주당 의원들은 서울민주주의위원회 폐지와 노동민생정책관 명칭 변경에 강하게 반발했으나 '서울시 발목잡기'로 보일 수 있다는 우려에 원안대로 가결했다.

이번 조직개편안이 시의회에서 순조롭게 가결되면 8월 중순 이후 서울시가 새 조직 틀을 갖추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