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표 컷오프 국민 30%' 전준위案 부활…권역별 득표제도 '없던 일로'
비대위 수정안 철회에 '친명 압승' 평가…뾰족수 없는 친문은 '허탈'
비대위 일보후퇴에 친명계 '잠잠'…민주 '룰 전쟁' 일단락(종합)
'8·28 전당대회' 룰(규칙)을 둘러싼 더불어민주당 내홍이 이틀 만에 일단락되는 모양새다.

'우상호 비대위'가 6일 비대위 수정안을 사실상 철회하면서 계파전 양상으로 치닫던 '룰 갈등'은 일단 봉합 국면에 들어섰다.

비대위 결정에 반발해 전날 사퇴 카드를 꺼냈던 안규백 전당대회 준비위원장은 이날 오후부터 업무에 복귀했고, '전 당원 투표'까지 요구하며 집단행동에 나섰던 친명(친이재명)계도 잠잠한 분위기다.

당장 선거관리위원회 첫 회의가 열리는 등 전대 준비 작업도 빠른 속도로 재개됐다.

당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비대위가 통 크게 양보하면서 단숨에 혼란상이 걷히는 분위기"라며 "룰 싸움이 더 커져서는 안 된다는 공감대가 있었다"고 말했다.

비대위 일보후퇴에 친명계 '잠잠'…민주 '룰 전쟁' 일단락(종합)
민주당은 이날 오전 당무위원회를 열어 당 대표 예비경선(컷오프)에서 일반 여론조사 30%를 반영하기로 한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안(案)'을 되살렸다.

전준위 안을 '폐기'하고 당 대표 예비경선 선거인단을 '중앙위원 100%'로 유지키로 했던 비대위 안을 다시 뒤집은 것이다.

아울러 비대위가 이번 최고위원 선거에서 처음 도입하려 했던 '권역별 투표 제도'도 백지화했다.

이 과정에서 당무위원들 간 고성이 나오기도 했다.

'비대위 수정안' 유지파와 '전준위 원안' 부활파가 맞선 것이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당무위 후 기자간담회에서 "당 구성원들의 대립이 격화하고 있어서 격론이 될 사안은 줄여보자는 취지로 정치적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안규백 전준위원장은 "전준위의 안이 어느 정도 수용됐기 때문에 문제없다고 본다"며 당무위 결정을 환영한다고 했다.

당내에서는 전대 룰을 놓고 벌인 계파간 신경전에서 사실상 친명계가 승리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친명계는 앞서 비대위 결정을 두고 친문(친문재인)계 등 주류 세력의 기득권 지키기라며 집단 반발했다.

특히 최고위원 권역별 득표제 도입과 관련해서는 수도권에 포진한 친명계 의원들의 낙선을 유도하는 "기괴한 룰"이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친명계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우상호 비대위가 그만큼 양보를 해준 것이니 당무위 결정을 순순히 받아들여야 한다"며 "룰을 갖고 더 싸우는 것은 국민이나 당원들이 보기에도 좋지 않다.

분란을 빨리 수습해야 한다"고 했다.

비대위 일보후퇴에 친명계 '잠잠'…민주 '룰 전쟁' 일단락(종합)
다만 일각에서는 당 대표와는 달리 최고위원 예비경선 선거인단은 비대위 안(중앙위원 100%)대로 구성키로 한 것을 두고 갈등의 불씨가 남았다는 평가도 있다.

최고위원 예비경선에는 국민 여론조사가 일절 반영되지 않는 만큼 당내 세력 기반이 약한 친명계 주자들이 대거 컷오프될 수 있다는 전망도 벌써 나온다.

친명계 김남국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비대위의 '예비경선 중앙위 100%' 안과 관련, '당 대표보다는 최고위원을 겨냥한 규칙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 "그렇다"며 "어떤 사람을 최고위원으로 보내겠다는 목적이 있다고 본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나머지 룰은 물론 차기 지도체제를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로 유지키로 한 것도 모두 이재명 상임고문 측의 요구사항이었던 만큼 친명계가 당장 추가 반발에 나설 명분이 없다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반면 친문을 포함한 비이재명계에서는 '친명 견제용'으로 평가됐던 비대위 수정안이 대거 철회되자 허탈해 하는 분위기다.

친문계 한 의원은 "그쪽 사람들처럼 이제와서 또 우리가 집단 반발할 수는 없지 않느냐"며 "권역별 득표제는 이재명계가 아닌 의원들도 잘못 설계됐다는 지적이 많아 목소리를 한 데 모으기 힘들었다"고 말했다.

비대위 일보후퇴에 친명계 '잠잠'…민주 '룰 전쟁' 일단락(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