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 학력·금품수수·브로커 연루 등 의혹 다양
전북 민선 8기 '불안한 출발'…자치단체장 6명 피고발인 수사
시민들의 기대 속에 전북지역 민선 8기 자치단체장들이 첫발을 뗐지만 다수의 시장·군수가 피고발인으로 이름이 올라 있어 불안한 출발을 하게 됐다.

6일 연합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도내 14개 시·군 자치단체장 중 6명이 경찰의 내사(입건 전 조사)나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최경식 남원시장과 강임준 군산시장, 정헌율 익산시장, 심덕섭 고창군수, 최훈식 장수군수, 우범기 전주시장 등이다.

최 남원시장은 최근 허위 학력을 기재했다는 의혹으로 고발당했다.

최 시장은 지난해 7월 출마 의사를 밝히는 기자간담회에서 서울의 한 대학을 졸업했다고 학력을 거짓으로 적시한 것으로 파악됐다.

강 군산시장은 선거 기간 김종식 당시 도의원에게 두 차례에 걸쳐 400만원을 건넸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 전 도의원이 경찰을 찾아와 자진 신고했고, 이에 강 시장은 그를 명예훼손 혐의 등으로 고발했다.

경찰은 이 사건들과 관련해 비교적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며 의혹을 면밀히 들여다보고 있다.

전북 민선 8기 '불안한 출발'…자치단체장 6명 피고발인 수사
정 익산시장과 심 고창군수, 최 장수군수는 선거기간에 상대 후보에게 고발당했다.

정 익산시장은 시의 도시공원 사업에서 초과 이익 환수 조항이 없는 데도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며 고발당했고, 심 고창군수는 출판기념회에서 부정한 선거운동을 해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최 장수군수는 선거 브로커 녹취록 공개 제안을 두고 양성빈 예비후보와 사실 여부를 다투면서 서로 맞고발했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선거 브로커' 관련 의혹으로 시민단체로부터 고발당했다.

전주시민회 등 도내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은 금전적 조력을 대가로 당선인의 인사권을 요구한 정황이 담긴 선거 브로커 녹취록에 우 시장이 여러 차례 등장하는 만큼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며 경찰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서거석 전북도 교육감은 교수 폭행 의혹을 부인했다가 허위사실 유포로 상대 후보에게 고발당했다.

경찰 관계자는 "선거운동 기간부터 이어진 자치단체장과 관련한 수사 중 현재까지 마무리된 사건은 없다"라며 "고발 내용을 세밀하게 살펴 공정하게 수사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