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前대변인 '비례대표 총사퇴 권고' 당원투표 발의
연이은 선거 패배로 위기에 빠진 정의당 내에서 당의 혁신을 위해 비례대표 의원들이 총사퇴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정호진 전 수석대변인은 5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돌아선 민심을 잡기 위한 강력한 쇄신안이 필요하다"며 '정의당 21대 비례대표 국회의원 사퇴 권고 당원 총투표'를 발의했다고 밝혔다.

비례대표 의원인 류호정 장혜영 강은미 배진교 이은주 의원(비례대표 순번 순) 5명이 일괄 사퇴하고 이 자리를 새로운 인물로 채워야 한다는 주장이다.

정의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원 총투표'는 당권자(투표권을 가진 당원) 5% 이상의 서명으로 발의할 수 있다.

권고안인 만큼 사퇴에 대한 구속력은 없지만, 당원들의 사퇴 요구가 공식적으로 확인되는 만큼 총투표가 가결될 경우 비례대표 의원들이 느끼는 압박감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현 비례대표들이 모두 사퇴할 경우 그 자리는 지난 총선 비례대표 순번 6∼10번인 신장식 전 사무총장, 배복주 전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 대표, 이른바 '땅콩 회항' 피해자인 박창진 전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 대한항공직원연대지부 지부장, 과거 새누리당(미래통합당 전신)에서 활동했던 이자스민 전 의원, 양경규 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부위원장 등이 승계하게 된다.

정 전 대변인은 "지금 정의당은 위기를 넘어 존폐를 우려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

2024년 총선에서는 더 처참한 결과를 마주할 것이라는 우려가 잦아들지 않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지도자급들의 강력하고 전면적인 인적 쇄신 없이 국민들은 정의당에 눈길조차 주지 않을 것"이라며 "지방선거 이후 한 달 여간 비례대표 총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비례대표들은 이 요구를 피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전 대변인은 "비례대표 국회의원 5석의 자리는 우리가 가진 최대의 자원이다.

이를 통해 새로운 정의당의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며 의원들의 사퇴를 거듭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