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 사진=연합뉴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 사진=연합뉴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4일 본회의를 단독 개최해 국회의장단 임명을 강행할 방침인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상임위원장 선출을 여야 합의 하에 처리하는 것을 약속하면 오늘 의장뿐 아니라 부의장까지 포함한 의장단 선출에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긴급 의원총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저희들이 통 큰 양보, 통 큰 결단을 하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긴급 의원총회에서 많은 의원님들의 의견을 들었는데, 민주당이 의장을 단독 선출한 다음 의장 마음대로 상임위원장을 선출하면 어떻게 되겠느냐에 대한 우려가 많았다"며 "그래서 민주당에 공식적으로 제안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법제사법위원장은 국민의힘이 맡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냐'는 질문에는 "당연한 것"이라며 "(민주당이) 사개특위(사법개혁특별위원회) 운영과 관련해 이런저런 조건을 붙였는데, 헌법재판소 결정 이후 재논의하거나 여야 5대 5 동수로 하고 위원장을 우리에게 주겠다는 약속을 하면 사개특위는 운영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만약 우리 조건을 민주당이 수용 못 하면 사개특위 운영과 관련된 논의는 더 이상 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것(사개특위)은 원 구성과도 전혀 관련 없다. 최대한 양보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 원내대표는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에게 이같은 의사를 전달했고, 박 원내대표로부터 "논의해보겠다"는 답변을 들었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의장을 포함한 부의장, 의장단 전체에 대해 저희가 통 큰 결단으로 협조하고 민주당은 대신 나머지 상임위원장, 법사위를 포함한 위원장 선출을 여야 합의에 의해 처리하겠다는 약속만 해주면 제가 의원들을 설득해 본회의장에 들어가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