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내대표가 후반기 국회 원 구성을 위해 ‘최종 담판’에 나섰다. 민주당이 4일 본회의를 단독으로 열어 국회의장을 선출하겠다고 예고한 가운데 여야가 극적인 합의를 도출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일 서울 모처에서 원 구성 관련 비공개 협상을 했다. 국회 과반 의석(167석)을 점유한 민주당이 본회의 소집 강행을 예고한 상황에서 이뤄진 ‘막판 협상’이다. 여야 원내대표가 테이블에 마주앉은 것은 21대 전반기 국회 마지막 날인 5월 29일 이후 35일 만이다.

이날 협상에선 앞서 민주당이 양보안으로 요구했던 △검찰개혁법(검수완박) 관련 권한쟁의심판 청구 취소 △검찰개혁 후속 대책을 논의할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구성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와 법사위원장의 권한 조정 등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지난달 24일 견해차가 가장 컸던 법사위원장 자리를 여당에 내주겠다고 선언하면서 해당 세 가지 조건을 요구한 바 있다. 국민의힘은 이 가운데 권한쟁의심판 청구 취소와 사개특위는 이달 말로 예상되는 헌법재판소 결정을 지켜본 뒤 재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야 원내대표가 협상에 나섰지만, 한 달간 평행선을 달렸던 견해차를 좁힐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민주당은 여야 간 합의가 결렬된다면 4일 국회의장 단독 선출을 강행하겠다고 공언한 상태다.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라디오에서 “(국회의장 단독 선출이) 법적으로 문제없다는 검토를 받았다”며 “국회 공회전을 멈추기 위해 내일(4일)은 국회의장을 뽑아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본회의를 강행할 시 물리력을 포함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저지하겠다는 입장이다. 원내지도부는 당내 의원들에게 4일 국회 경내비상 대기령을 내린 상태다.

일각에선 경제 위기 상황 등을 감안해 극적 합의가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금리 상승, 고물가 등으로 민생 경제 위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의회를 장기간 공백 상태로 두는 것은 여야 모두에 부담이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1일로 예정했던 본회의를 권 원내대표의 필리핀 방문 일정을 감안해 4일로 연기하며 협상 여지를 남겼다. 민주당 원내 고위 관계자는 “법사위 체계·자구 심사권 축소와 관련해 국민의힘에서 제3의 안을 제시할 가능성이 있어 협상을 주목하고 있다”고 했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