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토 정상 배우자들과 친교…패션·환경·미술 등 릴레이 단독 일정도
퍼스트레이디 활동 본격화 해석도…태극기 배지 단 패션도 관심
김여사, 스페인서 외교무대 데뷔…尹대통령과 '따로또같이' 행보(종합)
윤석열 대통령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가 3박 5일 스페인 방문에 동행, '영부인 외교'의 데뷔전을 치렀다.

김 여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와 양자 회담에 매진한 윤 대통령과 '따로 또 같이' 움직였다.

패션과 미술, 친환경 등을 주제로 다채로운 일정을 소화하며 각국 정상 배우자들과도 친교를 쌓았다.

김 여사는 지난 27일(현지시간) 한국을 떠나 스페인으로 향하던 공군 1호기에서 윤 대통령과 함께 '깜짝 등장'했다.

윤 대통령 취임 후 김 여사가 취재진에 인사한 것은 처음이었다.

김여사, 스페인서 외교무대 데뷔…尹대통령과 '따로또같이' 행보(종합)
김 여사는 이어지는 질문에도 "감사합니다" 답변 외에 말을 아꼈지만, 그간 언론 대면을 꺼리는 듯했던 터라 등장만으로도 화제를 낳았다.

김 여사는 방문 이틀째인 다음 날부터 사흘간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전시기획사 대표였던 김 여사의 관심사인 문화·예술을 테마로 한 일정이 주를 이뤘다.

28일에는 개원 11년이 된 스페인 한국문화원을 대통령 배우자로서는 처음 방문해 한복을 주제로 한 의상전시 공간과 한글학당 등을 둘러봤다.

김여사, 스페인서 외교무대 데뷔…尹대통령과 '따로또같이' 행보(종합)
파블로 피카소, 안토니오 가우디 같은 거장을 배출한 스페인에서 한국 문화가 주목받는 현실을 언급하며 문화원 직원들에게 "여러분이 애국자"라고 격려하기도 했다.

김 여사는 스페인 왕실 주관 행사에도 연이틀 참여하며 각국 정상 배우자들과 안면을 트고 스킨십 강화에 나섰다.

28일 스페인 국왕 펠리페 6세가 주관한 환영 갈라 만찬에선 레티시아 스페인 왕비와 한국 화장품 등 관심사를 공유했고, 조 바이든 대통령 배우자인 질 바이든 여사와도 처음 대면해 대화를 나눴다.

김여사, 스페인서 외교무대 데뷔…尹대통령과 '따로또같이' 행보(종합)
김 여사는 다음 날 배우자 프로그램에 따라 미국을 비롯한 16개국 정상 배우자와 함께 산 일데폰소 궁과 인근 왕립 유리공장, 소피아 왕비 국립미술관 등 스페인 문화예술 정수로 꼽히는 곳을 둘러봤다.

이때도 바이든 여사와 대화를 즐기는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됐다.

김여사, 스페인서 외교무대 데뷔…尹대통령과 '따로또같이' 행보(종합)
김 여사는 오후엔 친환경 업사이클링 업체인 에콜프를 단독 방문했고 저녁엔 윤 대통령과 함께 스페인동포 초청 간담회에 참석했다.

친환경에 평소 관심을 보여온 김 여사는 업사이클링 업체 간담회에서 "기후위기가 우리 코 앞에 다가온 만큼 에콜프의 시각과 공감하는 기업들이 전 세계적으로 더 많아지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하는 등 본인만의 메시지도 내놓았다.

김여사, 스페인서 외교무대 데뷔…尹대통령과 '따로또같이' 행보(종합)
김 여사는 마지막날인 이날 배우자 프로그램 대신 마드리드 마라비야스 시장 내 한국 식료품점을 찾았다.

33년째 마드리드에 거주해온 식료품점 사장인 교포 부부와 만나 "부모님과 같은 1세대 동포들의 노력이 한국과 스페인의 끈끈한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김 여사는 이날 크로아티아 대통령 부인과 차담회도 할 예정이었으나, 크로아티아 대통령이 국내 문제로 조기 귀국하면서 취소됐다.

대통령실 내부에서는 첫 해외 방문에 동행한 김 여사 일정이 비교적 무탈하게 마무리됐다고 평가하는 분위기다.

김 여사가 스페인 방문을 계기로 국제 외교무대에 데뷔한 만큼, 앞으로 본격적인 '퍼스트레이디' 행보에 나설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은 이번 방문 기간 서면 브리핑 배포, 영상링크 공유 등을 통해 김 여사 활동 홍보에 공을 들였다.

스페인에서 선보인 김 여사 패션도 국내 언론과 대중의 주목을 받았다.

김 여사는 특히 드레스코드를 여러 차례 바꾸면서도 왼쪽 옷깃에 태극기 배지를 항상 착용해 눈길을 끌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