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반영 비율, '대의원 30% 권리당원 40% 일반국민 등 30%' 공감대
이재명 견제? 野 '당대표 권한 축소·최고위원에 분산' 부상
차기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를 한 달가량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는 당 대표 권한 축소 여부가 새 쟁점으로 떠올랐다.

비(非) 이재명계를 중심으로 당 대표에게 집중된 공천권과 당직자 임명 권한을 최고위원에 분산해야 한다는 의견이 부상하면서 친 이재명계와 당내 강경파가 반발하는 모습이다.

30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는 전날 국회에서 회의를 열고 당 지도체제 및 대의원·권리당원·일반 국민 표의 등가성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일부 위원들이 당 대표의 권한을 축소, 최고위원들에게 분산하는 방안을 주장하며 공방이 벌어졌다고 한다.

이의 일환으로 당 대표는 현재 최고위원회 심의를 거친 다음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장을 임명할 수 있는데, 심의를 넘어 최고위 의결을 거쳐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후보자검증위원장은 국회의원 후보의 자격 심사를 맡는 자리로, 공천 과정에서 주요한 역할을 한다.

이밖에 사무총장 등 당직자 임명 시 최고위 협의를 거쳐 당 대표가 임명한다는 현행 당헌·당규를 최고위 합의를 거쳐 의결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바꿔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최고위원들 개개인의 의견이 더 많이 반영되는 구조로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비 이재명계를 중심으로 한 반대 여론에도 이 상임고문이 결국 출마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고 출마시 당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이 상임 고문에 대한 견제 수단으로 당 대표 권한 약화 문제가 제기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 같은 의견에 대해 일부 전준위원들은 "단일성 지도체제와 맞지 않는다", "강한 야당이 필요한 시점에 부적절하다"며 반대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준위 핵심 관계자 역시 통화에서 "형식과 내용이 달라서는 곤란하다"며 "형식은 단일성 지도체제인데 그 내용은 다르다면, 왼쪽 깜빡이 켜고 우회전하는 꼴"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견제? 野 '당대표 권한 축소·최고위원에 분산' 부상
친이재명계도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

이 상임고문 측 모임인 '7인회' 소속 김남국 의원은 페이스북에 "당원들의 의사에 반하는 것"이라며 "형식은 단일성 지도체제인데 내용과 실질은 집단지도체제로 변경한다는 것은 명백한 꼼수"라고 밝혔다.

당 대표의 힘을 약화하는 방식으로 당헌·당규가 바뀐다면 이재명 고문이 불출마를 고민할 수밖에 없다는 전망도 나온다.

당 대표 권한이 혁신 드라이브를 걸기에 부족하다면 명분과 실리를 모두 잃은 출마가 된다는 이유에서다.

이 상임고문 측 인사는 "당 대표 권한을 분산시킬 경우 정치교체나 혁신을 추진하기에 제약이 있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전준위는 다음 달 4일 대의원,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과 지도체제에 관한 결정안을 발표한다.

전준위는 또 회의에서 전당대회 투표 반영 비율을 대의원 30%, 권리당원 40%, 일반당원 여론조사 5%, 국민 여론조사 25%로 변경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

지금까지는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당원 여론조사 5%, 국민 여론조사 10%였다.

대의원이 행사하는 '한 표'의 영향력이 당원, 일반 국민과 지나치게 차이가 난다는 일각의 주장을 받아들인 것이다.

대의원은 현역 의원을 비롯해 지역위원장이 임명하므로 당내에서 수적 우세를 점한 친문계 성향이 강한 편이다.

대의원 비율을 줄이고 일반 국민 여론조사 비율을 높이는 이 같은 방식은 이재명 고문에 유리한 방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