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청 일정 불투명 상황서 개인 의혹에 與부담 가중…'자진 사퇴' 정호영 전철 주목
與, 김승희 '檢수사의뢰'에 잡은 손 놓나…"상황 변화 고려"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으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30일 국민의힘의 기류 변화가 가시화되고 있다.

그간 김 후보자를 향해 연이어 제시된 의혹에 국민의힘은 내심 속을 끓이면서도 일단 인사청문회까지는 지켜보자는 입장이었지만, 의혹이 점점 구체화하며 검찰 수사 의뢰 단계까지 이르자 비로소 비등점에 이르는 모습이다.

이에 정부와 여당의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을 들어 사실상 김 후보자의 거취를 결단해야 할 시점이 온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공개적으로 표출되고 있다.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후보자의 거취에 대해 "판단은 대통령이 하겠지만, 그동안 상황 변화가 생긴 부분을 고려해야 하지 않겠나 하는 생각은 조심스럽지만 들고 있다"고 밝혔다.

송 부대표는 "6월 말까지 정상적 원 구성 협상을 기다리고 있고 상임위에서 인사청문회를 하는 게 가장 바람직한 방안"이라면서도 "정상적인 상임위에서의 인사청문회는 어렵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여야 원 구성 협상 지연으로 인사청문회가 언제 열릴지 불투명한 상황에서 연일 야당과 언론을 통해 터져 나오는 김 후보자의 의혹을 정부·여당이 더 감내하기는 어렵다는 발언으로 풀이된다.

전반기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의 한 의원은 통화에서 "청문회를 통해 소명할 기회를 들어보면서 절차대로 가는 게 맞다"면서도 "김 후보자가 나름대로 정부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서 사실 여부를 떠나 스스로 판단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원내의 다른 관계자는 "자꾸 의혹이 나오고 수사 의뢰까지 된 상황이 당에 부담이 안 된다고 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실제로 최근 여론조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한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를 앞지르는 이른바 '데드크로스'가 발생한 가운데 부정적 평가의 주요 원인으로 '인사 문제'가 꼽히는 상황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국민의힘은 전날 공식 논평을 통해 김 후보자에 대한 수사 의뢰를 가리켜 '유감스러운 상황'이라고 표현하며 '법과 원칙에 맞는 수사'를 언급하는 등 입장 변화를 시사한 바 있다.

공교롭게도 김 후보자에 앞서 정호영 복지부 장관 후보자도 자녀 의대 특혜 입학 등 여러 의혹이 제기된 끝에 자진해서 사퇴한 바 있다.

김 후보자와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김승겸 합동참모본부 의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 기한은 이미 전날 도래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30일부터 국회 인사청문회 없이 임명이 가능한 상황이다.

대통령실 측은 일단 이들에 대한 임명 강행 없이 여야 원 구성 협상을 좀 더 지켜보겠다는 입장이지만, 검찰 수사 의뢰란 변수가 등장하면서 상황 변화가 생길지 주목된다.

이에 윤 대통령이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을 마치고 귀국하는 1일 이후 김 후보자의 거취가 결정되지 않겠냐는 관측이 나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