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민선8기 출범 전부터 여야 공방…인수위 단계서 갈등
경기 구리시가 민선 8기 출범 전부터 시끄럽다.

29일 구리시와 시장직 인수위원회, 시의회 등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소속 윤호중(구리) 국회의원과 시의원 당선인 5명은 지난 16일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 당선인 3명의 시장직 인수위 위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 당선인들이 백경현 시장 당선인을 보좌하는 모양새"라며 "올바른 시정 비판과 견제보다 집행부를 위한 거수기로 전락할 우려가 큰데 이는 시의회에 대한 시민 기대를 저버리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에 인수위는 지난 24일 입장문을 내 "시의원 3명은 인수위 내 특별분과위원으로, 실행분과위원이 아닌 명예 위원"이라며 "시의원 당선인의 인수위원 임명을 규제하는 법은 어디에도 없고 다른 지자체도 참여시키고 있다"고 반박했다.

인수위는 지난 13일 테크노밸리 재추진 등 12개 분과와 당선인 직속 3개 위원회 등에 위원 66명을 두고 활동을 시작했다.

구리시 민선8기 출범 전부터 여야 공방…인수위 단계서 갈등
앞서 인수위는 지난 9일 안승남 현 시장을 지방자치법 위반 혐의 등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인수위 구성이 법으로 보장돼있음에도 안 시장이 사무직원 파견 요청에 협조하지 않는다는 게 고발 이유다.

그러나 안 시장은 자신의 SNS를 통해 "인수위가 사무직원 32명을 요청했는데 다른 시·군과 비교해 너무 많다"며 "주요 과장·팀장급을 한꺼번에 요구해 시정 업무 공백 우려로 조정을 요청한 상황이었다"고 해명했다.

6·1 지방선거에 출마했으나 연임에 실패한 안 시장과 백 당선인은 선거 과정에서도 각자 재임 시절 인사 문제로 비방하고 맞고소한 바 있다.

한편 백경현 당선인의 시장직 인수위는 지난 28일 활동 보고서를 당선인에게 전달하면서 공식 일정을 마무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