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대표적 친문재인계로 꼽히는 홍영표 의원이 오는 8월 전당대회 불출마를 28일 선언했다. 앞서 친문인 전해철 의원에 이어 홍 의원까지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출마 여부를 고심하고 있는 이재명 의원을 향한 불출마 압박이 더욱 거세지는 모양새다.

홍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이번 전당대회에 출마하지 않기로 했다. 참으로 어려운 결정이었다”고 글을 올렸다. 그는 “당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단결과 혁신의 선두에서 모든 것을 던지고 싶었지만, 지금은 저를 내려놓는 것이 최선이라는 판단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국회에서 ‘이 의원에 대한 압박으로 해석해도 되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특정인을 거론하지 않겠다”면서도 “당에 책임 있는 사람들, 중요 역할을 해왔던 사람들이 먼저 성찰과 반성을 통해 책임정당을 재정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 의원과 홍 의원이 동반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이 의원도 고심이 깊어질 전망이다. 이 의원은 최근 이해찬 전 대표와의 만찬 회동에 이어 전날 권노갑 상임고문 등 민주당 원로들과 비공개 오찬을 했다.

친이재명계로 분류되는 정성호 의원은 이날 홍 의원과 이 의원의 동반 불출마론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그런 정치가 말이 되느냐. 그게 정상적인 정치라고 생각되느냐”고 선을 그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