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 5월전망 상회할듯"…與물가민생안정특위 참석 발언
한은 부총재 "물가 상방리스크 우세…물가중심 통화정책 바람직"
이승헌 한국은행 부총재는 28일 향후 물가흐름에 대해 "전반적으로 상방 리스크가 우세한 상황"이라며 가파른 물가상승 추세가 바뀔 때까지 물가 중심으로 통화정책을 운용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 부총재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물가민생안정특위 회의에 참석해 "소비자 물가가 굉장히 빠른 오름세다.

지난 5월 소비자물가상승률이 5.4%로 두 달 만에 5%대로 올랐다.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물가 상승률도 계속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물가상승 요인과 관련해 "전기·가스·수도요금도 오름폭이 확대되고, 외식 중심으로 개인서비스의 오름세"라며 "해외의 공급 요인과 국내 수요측 요인이 (동시에) 작동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또 이런 물가 상승 흐름이 장기화하면 임금 상승 압력이 커진다며 "물가상승률을 임금상승의 기본으로 잡기 때문에 1년의 시차를 두고 반영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임금상승폭 커지면 인건비를 차지하는 개인서비스 부분이 오르게 되고, 이 경우 아직은 제한적이지만 또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부총재는 "향후 물가흐름은 국제유가 상승폭 확대 등 여건 변화를 감안할 때 지난 5월 전망했던 경로를 상회할 것으로 보인다"며 "6월 소비자물가가 6%를 넘어설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5월(5.4%)보다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관측했다.

그러면서 통화정책과 관련해 "미국을 중심으로 빠르게 금리 인상을 하면서 글로벌 경기 하방이라는 이슈도 있어서 하반기로 갈수록 성장 둔화와 물가 상승이 심화할 가능성이 있다"며 "경제지표와 데이터를 봐가면서 신축적으로 대응해야 하지만 현 단계에서는 물가 오름세부터 잡아야 하는 만큼 이 상승 추세가 바뀔 때까지 물가 중심의 통화정책을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