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상임고문단 오찬…尹대통령 "선배들 덕분 정부권력 회수"
尹 "靑 상세하게 돌아보니 용산이전 잘못했나 싶기도" 농담
황우여 김무성 등 약 20명 참석…"黨·국회 문제에 더 관심" 주문도
與원로들 "김건희 여사 전담인력 필요"…尹대통령 '경청 모드'(종합)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용산 대통령실로 국민의힘 상임고문단을 초청해 오찬을 함께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청사 5층 대접견실에서 황우여 전 사회부총리·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 상임고문단을 맞이했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는 약 20명의 고문단이 참석한 가운데, 당정관계나 대야 협치 등 정치 현안은 물론이고 경제·외교안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제언이 잇따랐다.

특히 고문들 사이에서는 영부인인 김건희 여사와 관련해 대통령실 내에 공식적으로 전담 인력을 꾸릴 필요가 있다는 조언이 이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한 참석자는 통화에서 "제2부속실 설치 등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다"면서도 "여러 고문이 김 여사를 담당하는 비서진이 필요하다는 건의는 했다"고 전했다.

또다른 참석자도 "김 여사를 공식적으로 뒷바라지해야 하지 않겠냐는 의견이 있었다"면서 "국민 여론이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취지"라고 부연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감사하다.

염려해줘서 고맙다"는 취지로 반응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공전, 여당 내홍 등 여의도 정치권 상황과 관련해 윤 대통령이 더 적극적으로 역할을 해달라는 당부도 잇따랐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한 참석자는 "대통령이 잘하기 위해서는 당이 큰 역할을 해줘야 하는데 지금 당이 내부적으로 아주 시끄럽고, 여야 문제도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직무수행을 하는데 상당한 애로사항이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고, 이에 다른 참석자는 "대통령이 직접 나서지는 못하더라도 당이나 국회 문제에 좀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는 것이다.

與원로들 "김건희 여사 전담인력 필요"…尹대통령 '경청 모드'(종합)
일부 참석자들은 정책·정치 현안에 대한 건의사항을 서면으로 전달하기도 했다.

류준상 고문은 사이버 안보 정책의 중요성을 정리했고, 황 전 부총리는 대야 관계 설정 등에 관한 조언 등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무장관직을 부활하라는 조언도 나왔다.

30대 장관 기용 제안도 있었다고 한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개별적인 조언에 대한 답변을 하기 보다는 고문들의 발언을 경청하는 편이었다고 한다.

끝으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확립, 대한민국의 미래와 안정과 번영을 위해서 매진하겠다"며 오찬을 마무리했다고 한다.

윤 대통령은 앞서 식사를 시작하면서는 "오랜 세월동안 국가를 위해 헌신하고 우리 당을 지켜본 선배들 덕분에 어렵지만 다시 정부 권력을 회수해 와서 지금 경제위기 국면을 맞아 힘겹게 싸우고 있다"고 먼저 인사를 건넸다.

이어 "오늘 (오찬은) 늦은 감이 있다"며 "조금 더 일찍 모셨어야 했는데 정부 출범하고 여러 외교 행사에 좀 시급한 현안들이 많아 대선배들을 이렇게 늦게 청사에 모시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과거에 청와대 근무하신 분들도 많이 계신데 용산에 와 보시니 어떠시냐"고 물었고 참석자 사이에서는 "좋습니다"라는 답이 나왔다.

윤 대통령은 "저도 청와대에 회의할 때 몇 번 들어가고 관저는 한 번 가봤는데 나중에 다시 한번 상세하게 돌아보니 '아, 거기 그냥 근무할 걸' '(집무실) 용산으로 간다고 한 게 좀 잘못했나' 싶기도 했다"고 말해 다시 웃음을 유도했다.

이어 "막상 이제 여기서 한 달 넘게 근무해보니 전망도 시원하고 어쨌든 한 건물에 700∼800명 되는 인원이 여유있게 다 같이 쓸 수 있는 공간이다 보니 수석비서관, 비서관, 행정관 다 서로 왔다갔다 한다"고 소개했다.

또 "제 방에도 사전에 큰 예약 없이도 자기들(참모진)이 시급한 현안이 있으면 바로바로 들어와서 회의할 수 있고 이래서 일하기에는 좋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취임 후 첫 만남인만큼 '쓴소리' 보다는 덕담 내지 조언이 주를 이뤘다는 후문이다.

특히 윤 대통령의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 기자회견) 등과 관련해 호평이 이어졌으며, 행사를 마무리하는 기념촬영에서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 화이팅"을 다함께 외쳤다고 한다.

오찬은 도시락으로 진행됐고, 참석자들은 '대통령 손목시계'를 기념선물로 받았다.

與원로들 "김건희 여사 전담인력 필요"…尹대통령 '경청 모드'(종합)
/연합뉴스